#I85 BE SUPPOSED TO

#I85 BE SUPPOSED TO


#I85 BE SUPPOSED TO


이번에는 비교적 간단한 표현으로 “BE SUPPOSED TO”라는 표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E SUPPOSED TO 라는 표현은 수동태 부분에서 교재에서는 소개되고 있는데요. 아마도 생김새가 수동태로 되어 있어서 함께 소개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BE SUPPOSED TO 동사원형”


우선 BE SUPPOSED TO라는 표현의 형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형태에 대해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긍정문) BE SUPPOSED TO 동사원형

(부정문) BE NOT SUPPOSED TO 동사원형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는데요. “BE SUPPOSED TO”라는 표현이 갖는 의미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지요.


“BE SUPPOSED TO”


1. … 인 것으로 여겨진다. / … 라고 한다 (BE SAID TO)

2. (규칙 관습 등에 따르면) … 하기로 되어 있다. 


“BE NOT SUPPOSED TO”


1. … 해서는 안된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긍정문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라고 한다.”라는 의미가 하나 더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사실, “BE SUPPOSED TO”라는 표현은 주로 “… 하기로 되어 있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편입니다. 그래서 부정문에서도 “… 해서는 안된다.”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지요.



“BE SUPPOSED TO가 … 라고 한다로 쓰인 경우”


우선 먼저, “BE SUPPOSED TO”가 “…라고 한다.”라는 의미로 쓰인 경우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want to see that film. It is supposed to be good.” (그 영화 보고 싶다. 사람들이 좋다고 하더라고.)

“Fireworks are supposed to have been invented in China. Is it true?” (폭죽이 중국에서 발명되었다고 하는데, 진실인가?)



“BE SUPPOSED TO가 …하기로 되어 있다의 의미로 쓰인 경우”


그럼 이번에는 “… 하기로 되어 있다.”는 의미로 쓰인 “BE SUPPOSED TO”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plan is supposed to be a secret, but everybody seems to know about it.” (그 계획은 비밀로 되어 있었지만,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What are you doing at work? You are supposed to be on holiday.” (너 회사에서 뭐 하는 거야? 너 휴가 가기로 되어 있었잖아.)

“Our guests were supposed to come at 7:30, but they were late.” (우리 손님은 7:30에 오기로 되어 있었는데, 늦었다.)


마지막으로 “BE NOT SUPPOSED TO”가 쓰인 형태까지 살펴보고 마무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You are not supposed to park your car here.” (당신은 여기에 주차할 수 없습니다.)

“Jeff is much better after his illness, but he’s still not supposed to do any heavy work.” (제프는 건강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힘든 일은 하면 안 된다.)


여기까지, “BE SUPPOSED TO”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