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96 나도 그래 “I THINK SO / I HOPE SO.”

#I96 나도 그래 “I THINK SO / I HOPE SO.”


#I96 나도 그래 “I THINK SO / I HOPE SO.”


앞에서 “나도 그래.”라는 의미를 품은 말을 전달하는 다양한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TOO / EITHER”이라는 표현에서부터, “SO… / NEITHER…”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SO”를 사용하는 다른 형태의 표현까지 살펴보고, “나도 그래” 시리즈를 마무리해보도록 하지요.



“나도 그래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다양한 표현들”


“나도 그래”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다양한 표현들을 우선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TOO / EITHER ☞ https://theuranus.tistory.com/3953

2. SO DO I / NEITHER DO I ☞ https://theuranus.tistory.com/6201

3. I THINK SO / I HOPE SO…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는데요. 1번과 2번 형태의 경우에는 앞에서 살펴본 적이 있으니 링크를 타고 가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I THINK SO / I HOPE SO… 등의 형태”


이번에는 마지막 형태인 “I THINK SO” 등으로 나타나는 형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여러 가지 모양으로 나타나는데요.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에 따라서 다양한 동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지요.


1. I THINK SO. = 나도 그렇게 생각해.

2. I EXPECT SO. = 나도 그렇게 예상해.

3. I HOPE SO. = 나도 그렇게 희망해.

4. I SUPPOSE SO. = 나도 그렇게 추측해.

5. I GUESS SO. = 나도 그렇게 짐작해.

6. I AM AFRAID SO. = 그럴지도 몰라.


이렇게, 위와 같이 긍정문의 경우에는 “주어 + 동사 + SO.”를 활용해서 “나도 그렇게… 하다.”라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Are those people Korean? I think so.” (이 사람들 전부 한국 사람들이니? 내 생각엔 그래.)

“Will you be at home this evening? I expect so.” (너 오늘 저녁에 집에 있을 거니? 아마 그럴 거야.)

“Do you think Kate has been invited to the party? I suppose so.” (네 생각엔 케이트가 파티에 초대받은 것 같니? 아마도 그런 것 같아.)


이렇게 위와 같은 문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부정문 형태의 경우”


위의 표현들의 경우, 부정문의 경우에는 “일반동사”로 쓰였으니, 동사 앞에 “DO NOT”을 붙이면 될 것 같지만, 이 형태에서는 예외적으로 다른 형태로 활용이 되는 동사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I TIHNK SO”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I DON’T THINK.”라는 패턴을 사용해서, “I DON’T THINK SO.”라는 형태로 쓰이지만, 다른 동사들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둘 다 되는 경우도 있는데, “GRAMMAR IN USE” 교재에서 소개된 표현들이 활용되는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I THINK SO / I EXPECT SO ☞I DON’T THINK SO / I DON’T EXPECT SO.

2. I HOPE SO / I AM AFRAID SO / I GUESS SO ☞ I HOPE NOT / I AM AFRAID NOT / I GUESS NOT

3. I SUPPOSE SO ☞ I DON’T SUPPOSE SO 혹은 I SUPPOSE NOT


이렇게, 여러 가지의 다양한 패턴으로 쓰이는지라, 하나의 법칙으로 정리하기는 어려운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냥 자주 보면서, 형태를 익숙하게 만드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지요. 그리고, 어차피 이러한 내용은 그렇게 중요한 내용은 아니라,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형태의 표현을 골라서 사용하면 되니, 확실한 패턴까지 잘 알지 못해도 크게 문제는 없는 내용이랍니다.


여기까지, “I THINK SO” 등의 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