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02 동명사의 부정(NOT -ING)

#I102 동명사의 부정(NOT -ING)


#I102 동명사의 부정(NOT -ING)


계속해서 동명사에 대한 내용일 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동명사는 “동사 + -ING”의 형태로 쓰이는 문법 형태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내용은 이전에 살펴본 내용이니, 더 이상 언급하지 않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이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서 글을 보고 오시면 됩니다.


#I100 TO 부정사와 동명사 “들어가기” : https://theuranus.tistory.com/6206



이번에는 “동사 + 동명사”의 형태를 취하는 패턴에서 뒤의 동명사 앞에 “NOT”을 첨가하는 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혹, 이야기를 하다 보면, “네가 … 하지 않기를 조언한다.” 혹은 “나는 … 하지 않는 것을 즐긴다.”라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사 + 동사”를 연결하는 패턴에서 뒤의 동사를 “하지 않는”, 즉 부정형의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When I am on holiday, I enjoy not having to get up early.” (휴일에, 나는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되는 것을 즐긴다.)



이렇게, 말이죠. 이렇게 “동사 + 동명사” 패턴의 문장에서 “뒤에 나오는 동명사를 하지 않는 것을 … 한다.”는 내용의 문장을 만드는 경우에는 위의 문장과 같이 “동명사 앞에 NOT을 첨가”하면 됩니다.


이것을 패턴으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되지요.


동사 + NOT + 동명사(-ING) : 동명사 하지 않는 것을 동사한다.


이러한 패턴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으로 쓰이는 문장을 몇 가지 더 살펴보도록 하지요.


"I regret not having studied harder." (공부를 조금 더 열심히 할 걸 하는 후회가 된다.)

"Do you regret not accepting that transfer?" (부서이동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을 후회합니까?)

“I suggest not speaking louder to her.” (나는 그녀가 더 크게 말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렇게 위와 같이 “동사 뒤에 오는 동명사”에도 부정의 의미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동명사에 부정의 의미를 첨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