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09 TO 부정사 “BE 형용사”

#I109 TO 부정사 “BE 형용사”


#I109 TO 부정사 “BE 형용사”


한 문장에서 동사가 2개 필요한 경우에 문법적으로 취하는 방식을 아래와 같이 2가지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1. 동사와 동사를 이어주는 접착제를 사용한다. (TO 부정사)

2. 두 동사 중의 하나를 다른 형태로 바꾼다. (동명사)


바로, 여기까지가 “TO 부정사”와 “동명상”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혹시나 이 내용이 가물가물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셔서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I100 TO 부정사와 동명사 “들어가기” : https://theuranus.tistory.com/6206



“BE + 형용사 + TO + 동사의 형태”


이렇게 한 문장에서 동사가 2개 쓰이는 경우에 동사와 동사를 이어주는 접착제의 역할을 했던 것이 바로 “TO 부정사”였는데요.


이번에는 같은 내용이지만, “BE”동사가 형용사와 함께 쓰이면서 “TO 부정사”와 연결되는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형태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BE + 형용사 + TO + 동사원형 : 동사원형하기에는 형용사하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 이렇게 쓰인 형태의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e is difficult to understand.” (그는 이해하기가 어렵다.)


이렇게, 소개가 되어 있는데요. “GRAMMAR IN USE” 교재에서는 아래와 같은 부연설명이 추가로 되어 있습니다.


“James doesn’t speak very clearly.” (제임스는 말을 명확하게 하지 못한다.)

“It is difficult to understand him.” (그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

“He is difficult to understand.” (그는 이해하기 어렵다.)


이렇게 위와 같이 쓰여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주어에 따라서 “IT”을 쓸 수 있기도 하고, 목적어가 되는 문장을 주어로 가져와서 수동태처럼 사용할 수도 있는데, 사실,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은 “BE + 형용사 + TO 동사원형”의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E + 형용사 + TO 동사원형에서 자주 쓰이는 형용사”


이렇게, 이러한 패턴에서 자주 쓰이는 형용사들은 교재에서 아래와 같이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EASY : 쉬운

HARD : 어려운

NICE : 좋은

GOOD : 좋은

SAFE : 안전한

DANGEROUS : 위험한

CHEAP : 싼

EXPENSIVE : 비싼

EXCITING : 흥미진진한

INTERESTING : 흥미로운

IMPOSSIBLE : 불가능한


이러한 형용사들이 위의 패턴으로 쓰이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o you think it is safe to drink this water?” = “Do you think this water is safe to drink?” (네 생각에는 이 물 마시기에 안전해?)

“The questions in the exam were very difficult. It was impossible to answer them.” = “The questions in the exam were very difficult. They were impossible to answer.” (시험 문제는 정말 어려웠다. 그들은 대답할 수가 없었을 것이다.)

“Nicola has lots of interesting ideas. It is interesting to talk to her.” = “Nicola is interesting to talk to.” (니콜라는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많다. 그녀와 이야기하는 것은 흥미롭다.)



“위의 패턴에서 목적어를 첨가하고 싶은 경우”


그리고, 위의 문장에서 목적어를 첨가하고 싶은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누구가 … 하는 것 형용사 한 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싶은 경우가 있기도 하겠지요.


예를 들어서 위의 첫 예문인 “Do you think it is safe to drink this water?”에서 “우리가 마시는 행위”가 안전한 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FOR 목적어”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Do you think it is safe for us to drink this water?”(네 생각인 우리가 이 물을 마시는 것이 안전하니?)


이렇게, 말이죠. 기존의 TO 부정사가 쓰이는 패턴에서는 목적어를 그냥 첨가했는데, 이 경우에는 “FOR”을 사용해서 목적어를 넣어준다는 것을 기억하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BE 형용사”의 조합이 “TO 부정사”와 쓰이는 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