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15 TO 부정사 & 동명사 “LIKE / LOVE / HATE”

#I115 TO 부정사 & 동명사 “LIKE / LOVE / HATE”


#I115 TO 부정사 & 동명사 “LIKE / LOVE / HATE”


이번에도 계속해서 “TO 부정사”와 “동명사”에 대해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이번에도 지엽적인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LIKE / LOVE / HATE”와 같은 동사들의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결론부터 살펴보면, 위의 3 동사는 모두 “동명사”와 “TO 부정사”를 동시에 취할 수 있습니다.



“LIKE / LOVE / HATE의 경우”


이렇게 동시에 두 가지를 취할 수 있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동명사”와 “TO 부정사”가 가지는 의미를 따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I100 TO 부정사와 동명사 “들어가기” : https://theuranus.tistory.com/6206


동명사가 쓰이는 경우에는 이미 이전에 벌어진 어떤 것을 “동사”한다라고 보면 되지요. 그리고, 반대로 “TO 부정사가 쓰이는 경우에는 “TO 부정사 하려고 동사한다.”라는 의미로 해석을 하면 되는데, 둘 사이에 의미상의 차이가 크게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LIKE / LOVE / HATE”의 경우가 그러한데, 아주 미세하게 차이가 있는 정도이지요.


우선 일반적으로는 차이가 없는데, 차이가 없이 쓰이는 경우부터 살펴보도록 하고, 그러고 나서 아주 미세하게 차이를 보이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o you like getting up early?” = “Do you like to get up early?” (일찍 일어나는 게 좋나요?)

“Stephanie hates flying.” = “Stephanie hates to fly.” (스테파니는 나는 것을 싫어한다.)

“I love meeting people.” = “I love to meet people.” (나는 사람들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

“I don’t like being kept waiting.” = “I don’t like to be kept waiting.” (나는 기다리는 것을 싫어한다.)

“I don’t like friends calling me at work.” = “I don’t like friends to call me at work.” (나는 내가 회사에 있을 때 친구들이 내게 전화하는 것을 싫어한다.)


이렇게, 위와 같은 경우에는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ING” 형태를 사용하든, “TO 부정사” 형태를 사용하든 크게 차이가 없지요.



“이미 이전에 일어났던 어떤 것을 이야기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동명사”


하지만, 간혹 동명사는 이전에 일어났던 어떤 일을 이야기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는 동명사와 TO 부정사가 쓰이는 경우에서, 동명사가 가지는 속성이라고 할 수 있었지요.


아래와 같은 문장이 있다고 하지요.


“Paul lives in Berlin now. He likes living there.” (폴은 베를린에 산다. 그는 거기에서 사는 것을 좋아한다.)


이 경우에는, 폴이 이미 이전에 베를린에 산 경우이기에 “LIKES LIVING THERE.”이라는 형태로 쓰였습니다. 이미 살지 않았다면, 이러한 형태로 사용할 수 없겠지요.


아래와 같은 표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이전에 어떤 것이 있었고, 그것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 동명사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요.


“Do you like being a student?” (학생인 것이 좋은가요?)

“The office I worked in was horrible. I hated working there.” (내가 일했던 그 사무실은 최악이었다. 거기서 일하는 것이 정말 싫었다.)



“LIIKE TO DO / LIKE -ING의 경우”


어떤 것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할 때는 “LIKE TO DO / LIKE DOING”와 같이 두 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I LIKE DOING…”의 경우에는 그것을 하면서 좋아하는 경우를 가리키는 반면, “LIKE TO DO”로 쓰인 경우에는, 그것을 해야 하는 것을 알긴 알지만, 그다지 즐기지는 않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하지요.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LIKE -ING : … 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하면서 그것을 즐긴다.)

LIKE TO DO : … 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는 것은 알지만,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다.


이렇게, 비교를 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문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I like cleaning the kitchen.” (나는 주방 청소하는 것을 좋아한다.) ☞ 실제로 하면서, 즐기는 경우

“It is not my favourite job, but I like to clean the kitchen as often as possible.” (이건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은 아니지만, 주방 청소를 가능한 즐긴다.) ☞ 크게 좋아하지는 않지만, 하기는 하는 경우


그리고, 교재에는 이와 같이 “ENJOY / DON’T MIND”라는 표현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위 두 표현의 경우에는 무조건 “동명사”를 취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ENJOY -ING / DON’T MIND -ING”라는 형태로 함께 붙여서 외워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I enjoy cleaning the kitchen.” (나는 주방 청소하는 것을 즐긴다.)

“I don’t mind cleaning the kitchen.” (나는 주방 청소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이렇게 말이죠. 여기까지, “LIKE / LOVE / HATE”가 “TO 부정사”와 “동명사”와 함께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