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16 WOULD LIKE / LOVE / HATE / PREFER

#I116 WOULD LIKE / LOVE / HATE / PREFER


#I116 WOULD LIKE / LOVE / HATE / PREFER


이번에도 계속해서 이어지는 TO 부정사와 동명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TO 부정사와 동명사에 관한 굵직한 이야기를 끝을 냈고, 최근 글에서는 이렇게 지엽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WOULD가 붙는 표현들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OULD… 가 붙는 표현들”


영어 표현 중에는 이렇게 “LIKE / LOVE / HATE / PREFER”와 같은 단어 앞에 “WOULD”를 붙여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WOULD는 WILL의 과거 형태의 조동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WOULD가 쓰이게 되면 여러 가지 효과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WILL의 과거 형태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과거 시제가 가지는 속성을 띄게 되는데요. “LIKE / LOVE / HATE / PREFER”와 같은 단어가 함께 쓰이는 경우에는 특히, 태도에서 다소 물러나거나, 확신도에서 물러나서 다소 공손한 표현이 됩니다.


#I8 과거 시제의 속성 : https://theuranus.tistory.com/6101


그래서 “I LIKE TO GO THERE.”이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I WOULD LIKE TO GO THERE.”이라고 말하는 것이 다소 부드러운 표현이 됩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WOULD”의 속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고, “WOULD”가 “LIKE / LOVE / HATE / PREFER”와 같은 표현들과 함께 쓰이는 경우, “TO 부정사”가 쓰이는지, “동명사”가 쓰이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 표현들은 모두 “TO 부정사”와 쓰입니다.



“TO 부정사와 결합이 되어서 쓰이는 WOULD LIKE / LOVE / HATE / PREFER”


이렇게, 모두 “TO 부정사”와 쓰인다는 것을 알아두면 되는데요. 그래서,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WOULD LIKE TO DO : DO하고 싶다.

WOULD LOVE TO DO : DO를 정말 하고 싶다. (WOULD LIKE의 강조 표현)

WOULD HATE TO DO : DO하는 것을 정말 싫어한다.

WOULD PREFER TO DO : DO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모두 “TO 부정사”와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아래에서 문장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would like to go away for a few days.” (나는 며칠간 떠나 있고 싶습니다.)

“Would you like to come to dinner on Friday?” (금요일에 저녁 먹으러 올래?)

“I wouldn’t like to go on holiday alone.” (나는 휴가를 혼자 가고 싶지 않다.)

“I would love to meet your family.” (나는 너희 가족을 정말 만나고 싶다.)

“Would you prefer to have dinner now or later?” (저녁을 지금 먹는 게 좋아 나중에 먹는 게 좋아?)


이렇게, 위와 같이 “TO 부정사”와만 표현이 사용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싶어서 교재에서는 “LIKE”와 “WOULD LIKE”를 비교하고 있기도 한데요.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LIKE”는 “TO 부정사”와도 사용이 되고 “동명사”와도 사용이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WOULD LIKE”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았지요. 그리고, “WOULD MIND”의 경우에는 무조건 “-ING” 형태로, 동명사와만 결합합니다.


이 내용도 앞에서 살펴보았던 내용이지요. 교재에서 등장한 문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I like playing tennis.” = “I like to play tennis.” (나는 테니스 치는 것을 좋아한다.)

“I would like to play tennis today.” (나는 오늘 테니스 치고 싶다.)

“Would you mind closing the door, please?” (문 좀 닫아줄래요?)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WOULD LIKE”와 관련된 표현들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