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18 WOULD YOU MY MIND -ING?

#I118 WOULD YOU MY MIND -ING?


#I118 WOULD YOU MY MIND -ING?


계속해서 부정사와 동명사에 대해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이번에도 이 부분에서 상당히 지엽적인 내용을 한 번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바로 “WOULD YOU MIND…”라는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려고 하지요.


“WOULD YOU MIND IF… ?”


사실, WOULD YOU MIND 패턴은 앞에서 살펴본 적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WOULD YOU MIND IF … ?”와 같은 패턴으로 살펴본 적이 있지요.



상대에게 양해를 구하는 표현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쓰인다고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DO YOU MIND IF I… : 내가 … 해도 될까요?

IS IT ALL RIGHT IF I … : 내가 … 해도 괜찮을까요?

IS IT OKAY IF I… : 내가 … 해도 괜찮아?

WOULD YOU MIND IF I … : 내가 … 해도 괜찮습니까?


위와 같이 IF와 함께 쓰인다고 살펴보았는데, 이 내용을 IF를 사용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에는 “WOULD YOU MIND -ING? / DO YOU MIND -ING?”의 형태로 쓰인다는 것도 살펴보았었습니다.


DO YOU MIND -ING? : …하는 걸 꺼리는가요? ☞ … 하면 어때요? / … 해도 괜찮은가요?

WOULD YOU MIND -ING : …하는 걸 꺼리는가요? ☞ … 하는 게 어때요? / … 해도 괜찮은가요?


위와 같이 말이죠. 위의 내용이 혹시 가물가물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72 DO YOU MIND IF? / IS IT OKAY IF? : https://theuranus.tistory.com/6178


그런데 이번에는 “DO YOU MIND -ING / WOULD YOU MIND -ING”의 패턴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IND는 동사가 두 개 사용되는 경우 -ING 형태만을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그래서, “IF”가 쓰이지 않는 경우에는 위와 같이 “DO YOU MIND -ING / WOULD YOU MIND -ING”라는 형태로 쓰이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간단하게 위의 패턴을 한꺼번에 외워버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Would you mind opening the window?” (창문 여는 것을 꺼리시나요? ☞ 창문 좀 열어도 되겠습니까?)


이렇게 위와 같이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어떤 표현들을 보면, “WOULD YOU MIND” 뒤에 “MY”라는 단어가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OULD YOU MIND MY -ING?”


바로 위와 같은 형태로 등장하는 표현이지요. 평소에는 자주 접할 수 없는 표현인지라, 이렇게 갑작스럽게 등장하게 되면 당황스러울 수도 있는 표현인데,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MY”는 “1인칭 소유격의 대명사”로 쓰이지만, 이렇게 목적어 앞에서는 위의 경우와 같이 “목적어”의 의미상 주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적어의 의미상 주어가 쓰이는 이유는 간단한데요. 아래의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Would you mind my opening the window?” (내가 창문 여는 것을 꺼리십니까? ☞ 창문 좀 열어도 되겠습니까?)


이렇게, 위의 문장에서처럼, 창문을 여는 주체가 “나”인 경우에 특별히 그 주체를 드러내기 위해서 MY”를 넣어서 목적어의 의미상 주어를 드러낼 수 있는 것이지요.


“WOULD YOU MIND MY -ING / WOULD YOU MIND ME -ING?”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영어 교육과정에서는 “WOULD YOU MIND -ING”에서 “나”를 드러내는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MY”를 넣어서 표현합니다.


그런데 실제 영어에서는 MY 뿐만 아니라, ME를 넣어서 사용하는 추세가 보이고 있다고도 하지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WOULD YOU MIND ME -ING” 형태가 더 자연스럽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실제 영어에서는 이런 패턴도 받아들이고 있다고는 하지만, 혹시나 시험 문제에서 위의 표현을 맞닥 뜨린 경우에는 “MY”를 넣는 것이 답이구나 하는 것을 기억해두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WOULD YOU MIND -ING” 패턴과 그리고, 그 행동의 주체를 드러내는 “MY”를 넣는 형태에 대해서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