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19 PREFER의 3가지 패턴

#I119 PREFER의 3가지 패턴


#I119 PREFER의 3가지 패턴


영어 표현 중에는 “PREFER”라는 동사가 있습니다. 이 표현은 보통 “PREFER A TO B”라는 패턴으로 학교 문법에서 다뤄졌습니다.


“PREFER A TO B”의 패턴으로 쓰이면서 그 의미는, 바로 “B보다 A를 더 좋아하다.” 혹은 “선호하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표현입니다.



“PREFER가 쓰이는 3가지 패턴”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학교에서 “PREFER A TO B”의 패턴으로 암기한 표현인데, 실제로 이 표현은 주로 아래와 같은 3가지의 형태로 쓰입니다.


그 의미는 모두 같은데, A와 B자리에 오는 문장 성분에 따라서 그 형태가 조금씩 달라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요.


1. PREFER A TO B : B보다 A를 더 선호하다.

2. PREFER A-ING TO B-ING : B하는 것보다 A하는 것을 더 선호하다.

3. PREFER TO DO(A) RATHER THAN DO(B) : B하는 것보다 A하는 것을 더 선호하다.


이렇게 3가지의 패턴으로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보시는 대로 그 의미는 모두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prefer this coat to the coat you we’re wearing yesterday.” (나는 네가 어제 입고 있던 코트보다 이 코트를 더 선호한다.) ☞ 1번의 패턴

“I prefer driving to travelling by train.” (기차로 여행하는 것보다 차로 여행하는 것을 선호한다.) ☞ 2번의 패턴

“I prefer to drive rather than travel by train.” (나는 기차로 여행하는 것보다는 차로 여행하는 것이 좋다.) ☞ 3번의 형태


이렇게 위와 같이 같은 내용이라도, A와 B에 오는 문장 성분에 따라서 조금 다른 형태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번의 형태 RATHER THAN (DO)의 자리에서 DO는 생략이 가능하기도 하다.”


그리고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것이 있는데요. 바로 위의 3번의 형태에서 “PREFER TO DO(A) RATHER THAN B(DO)”에서 “B(DO)”의 부분에서 A와 같은 동사가 쓰이는 경우에는 B 부분이 생략이 가능합니다.


이는 앞에서 이미 같은 동사가 쓰였기에 생략이 가능한 경우라고 볼 수 있겠지요.


아래에서 문장으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arah prefers to live in the country rather than (live) in a city.” (사라는 도시에 사는 것보다 시골에 사는 것을 선호한다.)


여기까지, “GRAMMAR IN USE”에서 다루고 있는 “PREFER”의 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