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21 WOULD RATHER(I’D RATHER)

#I121 WOULD RATHER(I’D RATHER)


#I121 WOULD RATHER(I’D RATHER)


영어 표현 중에는 “WOULD RATHER”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줄여서는 “‘D RATHER”라는 형태로 쓰이는 표현인데, 주로 두 가지의 옵션 중에서 “차라리 … 할래.”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I’d rather drive.”라고 한다면, “차라리 운전할래.”와 같은 느낌으로 쓰이게 되는 표현인 것이지요.


이번에도 TO 부정사와 동명사의 영역에서 소개되고 있는지라, 이 표현이 “TO 부정사”를 취하는 형태로는 쓰이지 않고, “WOULD RATHER + 동사원형”의 형태로 쓰이는 것을 “GRAMMAR IN USE” 교재에서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WOULD RATHER + 동사원형 : 차라리… 동사원형 하는 게 낫겠다.”


위와 같은 형태로, 위와 같은 의미로 “차라리 … 하는 게 낫겠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표현입니다.


문장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would rather die than surrender.” (항복할 바에야 차라리 죽겠다.)

“I would rather die than disgrace myself.” (수모를 당하느니 차라리 죽는 편이 낫겠다.)


주로 이렇게, 문장에서는 “WOULD RATHER + 동사원형(A) THAN 동사원형(B)”의 형태로 쓰이면서 “B하기보다는 A하는 편이 차라리 낫겠다.”라는 형태로 쓰이고 있습니다.


“I’d rather stay at home tonight than go to the cinema.” (영화 보러 갈 바에는 차라리 집에 있겠어.)



“WOULD RATHER NOT 동사원형 : … 하지 않는 게 낫겠다.”


마찬가지로 이 표현은 “부정형”으로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바로 “WOULD RATHER NOT”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인데요.


아래와 같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 am tired. I’d rather not go out this evening, if you don’t mind.” (나 지금 너무 피곤해. 너만 괜찮으면, 오늘 밖에 나가지 않는 것이 낫겠어.)

“Do you want to go out this evening? I’d rather not.” (오늘 저녁에 나가고 싶니? 아니, 별로.)


여기까지 “”WOULD RATHER”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