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수 / 방음 / 방탄”을 영어로?

”방수 / 방음 / 방탄”을 영어로?


”방수 / 방음 / 방탄”을 영어로?


우리나라의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거듭나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어느 정도는 방탄소년단과 관련이 있는 내용을 한 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바로 “막을 방(防)”이라는 한자어가 쓰인 표현들을 영어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막을 방(防)이 쓰인 다양한 표현들...”


이렇게 우리 일상생활에서 “막을 방(防)”이 쓰이는 표현이 많이 있습니다. “방수”, “방음”, “방탄”과 같은 표현이 바로 그것들인데요.


우리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방”이라는 단어가 다른 단어 앞에 쓰이면서, “무언가를 막는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패턴을 보입니다.


“방수”라고 하면, 물을 막는 것을 가리키고, “방음”이라고 하면, 소리를 막는 것, “방탄”이라고 하면 탄을 막는 것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막을 방(防)에 해당하는 영어 표현”


이렇게 우리말에서 “막을 방(防)”이라는 표현이 쓰이면서 다양한 표현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요. 영어에서도 이와 비슷한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PROOF”라는 접미사이지요.


단, 우리말과 차이가 있다면, 우리말의 “막을 방(防)”은 다른 단어의 앞에 쓰이는 반면, 영어의 “PROOF”는 다른 단어의 뒤에 쓰인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WATERPROOF”라고 하면, “방수”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는데요. “WATER” 뒤에 “PROOF”가 쓰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한 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방수 = WATERPROOF

방음 = SOUNDPROOF

방탄 = BULLETPROOF


이렇게 우리말의 “방O”와 같은 패턴은 영어에서는 “O-PROOF”와 같이 쓰이는 것이지요.


“Looks like the box was soundproof.” (이 상자는 방음 처리되나 봐.)

“Ould houses are not as soundproof as purpose built hotels.” (낡은 집들은 계획 설계된 호텔들처럼 방음이 잘 되지 않는다.)

“Best of all, they are soundproof.” (무엇보다도 방음 장치가 되어 있네요.)


여기까지, “방수, 방탄, 방음”과 같은 표현을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이걸 영어로?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