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는 왜 BREAKFAST일까?

아침식사는 왜 BREAKFAST일까?


아침식사는 왜 BREAKFAST일까?


보통 우리는 하루에 3끼 식사를 합니다. 아침에 한 번, 그리고 점심에 한 번, 그리고 저녁에 한 번 식사를 하지요. 물론, 이것보다 식사를 더 많이 하거나 적게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3끼를 먹는 편이지요.


이렇게 영어로 아침, 점심, 저녁 식사는 “BREAKFAST, LUNCH, DINNER”라고 불리지요.


BREAKFAST = 아침식사

LUNCH = 점심식사

DINNER = 저녁식사



“아침식사는 왜 BREAKFAST 일까?”


이번에는 사실, 영어 표현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글은 아니고, 영어 단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갖는 아침식사는 영어로 “BREAKFAST”라고 하는데요. 영어로 아침식사는 왜 “BREAKFAST”라고 하는 것일까요?


단어 자체만 놓고 본다면, 마치 무언가를 부순다는 듯한 느낌인 단어인지라, 아침식사와는 다소 맞지 않는다고 할 수 있기도 하니까요.



“FAST = 금식하다, 단식하다.”


이 단어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FAST”라는 단어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FAST”는 일반적으로 “빠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동사로는 “금식하다 / 단식하다”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병원 등에서 피검사를 위해서 금식해야 한다고 할 때, “FAST”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이지요.


“금식하다 / 단식하다”를 영어로? : https://theuranus.tistory.com/6274


“금식을 깨는 행위 = 아침식사”


밤에 잠을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식사를 하는 행위는 어떻게 본다면, 밤새 금식했던 것을 깨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로 아침식사는 이렇게 영어로 “BREAKFAST”라고 칭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지요.


여기까지, 아침식사가 영어로 “BREAKFAST”라고 불리게 된 이유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단어에 얽힌 내용을 하나하나 알아가다 보면, 영어 역시도 보다 더 친숙하게 다가오지 않을까 합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영어 표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