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분식집 떡볶이 레시피”

백종원 “분식집 떡볶이 레시피”


백종원 “분식집 떡볶이 레시피”


사업가이면서, 유튜버, 그리고 요리연구가인 백종원 선생님은 유튜브 개인 채널인 “백종원의 요리비책”에서 “분식집 떡볶이 레시피”를 공개했습니다.


떡볶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분식 메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궁중떡볶이, 기름떡볶이, 국물떡볶이, 즉석떡볶이 등 다양한 버전이 있는데, 이번에는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분식집 떡볶이” 레시피를 공유했습니다.


위에 언급한 다양한 떡볶이들의 기본 양념은 거의 같다고 하는데, 양념이 들어가는 비율이 조금씩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떡볶이 양념장과 떡볶이 재료”


우선 먼저 떡볶이에 필요한 재료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떡볶이의 경우에는 양념이 중요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양념에 들어가는 재료와 그 외의 재료를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떡볶이 양념장 재료"


고추장 1/3컵(80g)

진간장 1/3컵(50g)

고운고춧가루 1/3컵(30g)

굵은고춧가루 1/3컵(20g)

황설탕 1/3컵(70g)

MSG 1/2큰술(5g)


"떡볶이 재료"


쌀떡 4컵(400g)

밀가루떡 4컵(400g)

사각어묵 4장(160g)

양배추 2컵(160g)

대파 2컵(160g)

물 1L

삶은달걀




떡볶이떡의 경우에는 다양한 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로 만든 밀떡을 쓸 수도 있고, 쌀로 만든 쌀떡을 쓸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떡국떡”을 활용해서 만들어도 의외로 맛있는 떡볶이를 만들 수 있다고 하지요.


다만 떡국떡은 다른 떡에 비해서 얇으므로, 쌀떡이나 밀떡에 보다 조금 더 많이 넣는 것이 좋습니다. 양념이 잘 배기 때문입니다.


어묵의 경우에는 넓적한 어묵 중에서 얇은 어묵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 달걀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괜찮습니다. 양배추 역시도 마찬가지로 있으면 좋고, 없어도 괜찮습니다.


MSG는 미원, 아이미와 같은 제품을 MSG라고 하는데,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 양념에는 별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조미료 계열이 큰 힘을 발휘하는 음식은 단맛이 약한 양념이 들어간 음식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요리팁이 아닐까 합니다.



“분식집 떡볶이 레시피”


1. 파를 썰어서 준비한다.  (파는 마음대로 썰면 된다. 사선으로 썰어도 되고, 길게 썰어서 통으로 썰어도 된다.)

2. 양배추를 적당히 썰어서 넣는다.

3. 어묵을 썰어서 적당한 크기와 모양으로 썰어서 준비한다.

4. 물을 1L 넣는다. (다만, 표기된 양보다 많거나 적어도 무방하다.)

5. 진간장 1/3컵을 넣는다. (설탕, 고추장, 간장 비율이 가장 중요하다.)

6. 황설탕 1/3컵을 넣는다.

7. 고추장 1/3컵을 넣는다.

8. 굵은 고춧가루 1/3컵과 고운 고춧가루 1/3컵을 넣는다.

9. MSG를 넣어도 된다. 미원에는 짠맛이 없지만, 소고기 다시다는 짠맛이 있어서, 간장 양을 줄여서 넣어야 함.

10. 떡을 흐르는 물에 한번 헹궈서 넣는다. (밀가루떡 4컵) (떡을 더 넣고 싶으면, 떡을 더 넣어도 된다.)

11. 삶은 달걀은 없어도 되지만, 넣는 것을 추천한다.

12. 어묵을 넣기 전에 국물맛을 보고, 어묵을 넣는다. (어묵을 넣으면, 국물 맛이 변한다.)


분식집 떡볶이 레시피 순서는 위와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추장”이라고 하는데요. 떡볶이의 맛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고추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국산 고추장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묵 역시도, 저렴한 어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급 어묵은 어묵 자체의 특유의 향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좋은 생선의 살 위주로 써서 만들기 때문인데요. 저렴한 어묵의 경우에는 온갖 잡고기를 모두 갈아넣어서 만들어서 비린 맛이 조금 있는데, 이 어묵을 떡볶이에 넣으면 생선 맛이 난다고 하네요.


그리고, 파는 많이 넣으면 넣을 수록 떡볶이가 더 맛있어진다고 하니, 참고해서 요리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깻잎을 떡볶이에 곁들여서 먹으면 맛있게 떡볶이를 먹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백종원 선생님이 공유한 “분식집 떡볶이 레시피”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요리 & 음식/방송 레시피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