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행주산성”

고양시 “행주산성”


고양시 “행주산성”

 

행주산성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산성이다. 이는 삼국시대 때에 처음 지어져서 조선시대에 대규모 개축이 이루어지고, 임진왜란 이후 중건하여 지금까지 내려져오고 있는 곳이다. 행주산성은 1963년 사적 제56호로 지정되었다.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행주산성”

 

행주산성은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삼국시대에 처음 지어진 곳이라, 그때의 역사부터해서 조선시대까지 이어지는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특히, 한산도 대첩, 진주 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3대 대첩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전투인 “행주 대첩”이 벌어진 곳이다.

 

 

“행주대첩비”

 

행주산성에서 벌어진 가장 크고 유명한 전투가 행주대첩이라고 할 수 있는지라, 산성에서는 행주대첩비를 찾을 수 있다. 높이 15m에 달하는 거대한 행주대첩비가 자리를 잡고 있는데, 이는 1963년에 처음 세워졌다가 1970년에 새롭게 보수되었다고 한다.

 

참고로, 행주대첩비라는 글씨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쓴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시원하고 탁 트인 경치를 자랑하는 곳”

 

행주산성은 산성이긴 하지만, 그다지 지대가 높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서울 성곽과 같은 돌로 쌓여진 성곽을 기대한다면 다소 아쉬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성에 올라서 한강 경치를 조망할 수 있는 정자가 마련되어 있기도 한데,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경치가 시원하기도 하다. 답답할 때, 정상에 올라서 경치를 감상하기에 좋은 곳이다.

 

일부 성곽만 남아 있어서, 성곽으로 둘러싸인 산성을 기대하고 방문했다면, 다소 아쉬움이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성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곳으로 나름의 매력을 지닌 곳이다.

 

“고양 : 행주산성”

 

  • 주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15번길 89 (우)10440
  • 전화번호 : 031-8075-4652
  • 홈페이지 : http://www.goyang.go.kr/haengju/index.do
  • 운영시간 : (3월 1일 - 10월 31일) (화-일) 9:00 - 18:00 (마지막 입장 17:00) / (11월 1일 - 2월 28일) (화-일) 9:00 - 17:00 (마지막 입장 16:00)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