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우 '은행 사용 설명서' "대한민국의 모든 금융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최성우 '은행 사용 설명서' "대한민국의 모든 금융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최성우 '은행 사용 설명서' "대한민국의 모든 금융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사실 소인배닷컴은 금융과 경제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다. 그래서 최근들어서 그러한 부분에 대한 보완을 하기 위해서, 금융과 부동산, 경제에 관한 책을 찾아서 보고 있는 중이다. 때마침 위드블로그에서 관련 분야의 서적이 리뷰 대상으로 올랐고 소인배닷컴 역시도 신청서를 작성한 결과, 리뷰어로 선정될 수 있었다. "선대인, 미친 부동산을 말하다"라는 책과 함께 신청을 했던 것인데, 책이 예상보다 늦게 배송이 되는 바람에 이제서야 서평을 작성하는 모습이다.




"은행 사용 설명서"


책의 제목을 보고 상당히 끌렸다. 생각해보면, 은행에 갈일이 거의 없다보니, 아주 오래 전 초등학생 시절, 학교에서 배운 예금과 적금과 같은 단순한 것들에 대해서만 들을 수 있었고, 최근에는 "은행"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최근들어서 드는 생각이지만, "돈"을 제대로 모으려면, 금융 지식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는 듯한 분위기인데, 그 중심에는 당연히 "은행"이 될 수 있을 것이니, 은행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말 그대로 은행 사용 설명서"

이 책은 정말 말 그래도 은행 사용설명서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책은 크게 3파트로 나누어져있다. 첫 번째는 은행, 두 번째는 증권, 세 번째는 보험이 바로 그것이다. 처음에 책을 리뷰하겠다고 요청했을 때까지만 해도 이 책은 은행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는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그것이 아니었던 것! 물론, "금융지식"을 습득함에 있어서 증권역시도 중요하고 보험역시도 중요한 것이다보니, 금융지식획득이 필요한 소인배닷컴에게는 딱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다.




"은행, 증권, 보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각 파트는 비슷한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은행편을 기준으로 보면, "은행"에 대해서 기본적인 설명을 해두고 있는 부분이 등장한다. 은행이 어떻게 수입을 얻는지, 예금과 적금은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이자율은 어떻게 책정이 되는지에 관한 기본적이면서도 꼭 알아두어야 할 필요한 정보를 먼저 독자에게 알려주는 구조다. 소인배닷컴 역시도 평소에 잘 모르던 사실을 알 수 있어서 상당히 유용한 시간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은행, 증권, 보험사에서 취급하는 각각의 상품에 관하여..."

그리고, 기본적인 지식 습득이 끝났다고 판단이 되면, 은행, 증권, 보험사 각각의 기관에서 가지고 있는 금융상품과 관련해서 하나씩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설명을 해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Q&A"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왠지 모르게 질문자의 상황과 질문 내용에 몰입이 되는 구조이면서, 성실한 답변을 하고 있는 듯한 모습이기에, 나와 같은 상황에 처해있거나 내가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과 같은 내용의 질문에 대해서는 이 책에서 서술이 되어 있는 대로 차근차근 하나씩 적용을 해보아도 될 것 같은 그런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이렇게 하세요. 그리고 주의사항은..."

각각의 상품에 대해서 일반적인 내용과 함꼐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해주면서, 실용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결론 부분, "이런 경우에는 이렇게 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조심해야합니다."하는 부분을 각 장이 끝나기 전에 항상 꼼꼼하게 서술해두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금융지식을 습득하는 기본서라고 할 수 있을까?"


사실, 이 책에는 너무 방대한 양의 정보가 들어있기때문에, 한번 책을 읽고나서 모든 내용을 이 곳에 포스팅하기는 어려울 듯 하다. 한 마디로 이 책을 표현하자면, 마치 이 책은 진짜 말 그대로 사용설명서이면서, "은행 백과사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그만큼,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이 어디에 있는지 잘 알아두었다가, 그것과 관련한 상황이 닥치면, 필요한 내용이 담긴 부분을 읽어보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편이 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각 파트별로, 챕터별로, 각 소주제별로 잘 정리가 되어 있으니 그 때 그 떄 잘 활용하면 될 듯 하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서평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