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Win] 고전게임 런쳐 프로그램 '도스박스(DOSBOX)' "도스박스 사용법"
이전 포스팅에서 맥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고전게임런쳐인 "박서(BOXER)"에 대해서 한번 알아본 바 있다. 하지만 박서의 경우에는 매킨토시에서만 사용을 할 수 있는 모습이기에, 아마도 윈도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섭섭한 포스팅이었다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한번 준비해보게 되었다. 맥에서든 윈도우에서든 "OS"를 가리지 않고 고전게임을 마음놓고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그런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을 담은 포스팅이다.
"고전게임 전용 런쳐 DOXBOX"
사실, "DOSBOX"라는 프로그램을 고전게임 전용런쳐라고 칭하기는 조금 그렇다. 아무래도, 꼭 고전게임 뿐만이 아니더라도 윈도우가 등장하기 이전의 "OS"인 "MS-DOS"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게임 말고도 여럿 있긴하니 말이다. 하지만, 그렇게 오래된 프로그램을 일부러 실행해보기 위해서 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고, 아마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거의 "도스박스"로 고전게임을 즐길 것이니, 고전게임 전용 런쳐라고 한번 이야기해보는 것도 큰 무리가 없을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 동시에 들기도 한다.
"도스박스 사용법"
도스박스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박서"에 비해서 조금은 복잡한 사용법을 필요로하는 그런 프로그램인 모습이다. 아무래도 프로그램을 설치해놓고 마우스로 클릭만 몇번하면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박서"와는 달리 마운트도 해야하고, 폴더도 이동해야하고, 실행파일을 찾아서 실행도 시켜야하는 그런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게임을 실행시킬 수 있으니 말이다. 아래에서 그 과정에 대해서 천천히 한번 알아보도록 한다.
"마운트를 먼저 한다."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실행을 시키면, "고전게임"이 들어있는 폴더를 마운트 해야한다.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실행시키면, "Z:" 드라이브가 기본드라이버로 설정이 되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Z:" 드라이브에는 도스박스를 실행시키는데 필요한 프로그램 외에는 아무것도 없으니, 도스게임이 들어있는 폴더를 마운트 시키거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C:"드라이브를 기본 드라이브로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 명령어는 "MOUNT C C:\"다.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C:" 드라이브를 "C"로 설정한다는 의미가 되겠다.
▲ 맥에서는 폴더 주소가 조금 다르므로, 이렇게 설정한 모습이다. 맥에서 폴더 주소는 "파일이나 폴더 정보 보기"를 클릭하면 알 수 있다.
"이제부터는 DOS 명령어가 필요할 차례"
마운트를 하고나면, 사실 이제부터 필요한 것은 우리가 예전에 "DOS"에서 사용하던 그 명령어를 기억해낼 차례다.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기에 오랜만에 접하면 기억이 나는 것도 거의 없을 듯 한데! 그래서 이렇게 게임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명령어만 한번 여기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마운트 한 "C:" 드라이로 이동하기 위해서 "C:" 명령어를 먼저 입력해주고!
"폴더를 이동할 때 사용하는 CD 폴더명, 폴더를 나올 때 사용하는 CD.."
폴더를 이동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바로 "CD 폴더명"을 입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C:" 드라이브에 있는 "OLDGAMES" 폴더에 들어가고 싶다고 한다면, "CD OLDGAMES"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이 폴더에서 상위 폴더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CD.." 명령어를 사용해주면 다시 "C:\"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 마운트한 "C:" 드라이브로 이동 후, DIR /W 명령어를 사용한 모습
"폴더 안에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는 DIR 명령어"
폴더 안에 어떤 파일들이 살펴보려면, "DIR"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그러면 안에 들어있는 파일리스트가 뜨면서, 무엇이 있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하지만, 그냥 DIR 명령어를 입력하면, 폴더 안에 있는 파일 목록이 세로로 등장하는 모습인데, 아무래도 화면의 효율성 면에서는 좋지 않다. 가로 화면도 활용하면 좋을 듯 한데, 이럴 때는 "DIR /W"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폴더의 내용을 보여주되 가로로 펼쳐져서 보이게 하는 그런 모습을 볼 수 있다. 혹시 폴더에 너무 많은 파일이 들어있어서 화면을 지나치는 경우가 생긴다면, "DIR /P"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한 페이지씩 잘라서 볼 수 있기도 하다.
"실행파일을 찾아서 실행하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제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확인했으니, 실행파일을 찾아서 게임을 실행시킬 차례다. 주로 실행파일은 EXE 파일 또는 BAT와 같은 확장자를 갖는 모습이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사실 이제는 굳이 도스에서 실행파일을 확인할 필요가 없고, 도스에서 실행파일을 확인해서 도스박스에서 실행파일명만 입력하면 되니, 확장자를 굳이 찾아볼 필요가 없긴 할 듯 하다!
아무튼, 오랜만에 이렇게 고전게임 런쳐가 생각난 김에 나름의 가이드라인까지 작성을 했다. 도스박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오랜만에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가보는 것은 어떨까? 하지만, 오랜 게임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무엇이든 적당히 하도록 하자!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