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일반동사 "DO TYPE 동사"

[영문법] 일반동사 "DO TYPE 동사"


[영문법] 일반동사 "DO TYPE 동사"


바로 이전 글에서 BE 동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일반적인 2가지 큰 부류의 동사 중 하나인 BE 동사를 살펴보았으니, 나머지 동사인 "일반동사", 혹은 "DO TYPE 동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BE 동사와 일반동사를 구분짓는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번 알아본 바가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일반동사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사는 주어의 행동이나 상태를 서술하는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동사는 주어의 행동이나 상태를 서술하는데 사용되는 용도로 쓰입니다. 동사 중에서 가장 많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일반동사가 아마도 이 부분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가 어딘가로 가고, 달리고, 먹고, 마시는 행위를 하는 것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봅시다. 이 경우에 "행동"에 해당하는 "가고, 먹고, 마시는" 행위를 서술하는데 쓰이는 문장요소가 바로 동사가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 주로 일반동사가 이러한 내용 서술을 담당하고 있는 모습이기도 하죠. 한번 살펴볼까요?


"I go home." (나는 집에 간다.)

"I walk to the work." (나는 걸어서 출근한다.)

"I get up early." (나는 일찍 일어난다.)

"My friend studies hard." (내 친구는 열심히 공부한다.)


이렇게 일반적인 행위나 행동을 서술하는데 주로 쓰이는 동사가 일반동사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동사 역시도 BE 동사처럼 주어가 어떤 것이 오느냐에 따라서 조금씩 형태가 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위에서 보이는 마지막 문장처럼 말이죠.


"주어의 종류에 따라서 조금씩 형태를 바꾸는 일반동사"


주어의 종류에 따라서 일반동사의 형태는 조금씩 바뀌는 모습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나, 너, 우리, 그들"을 제외한 나머지에는 동사 뒤에 "-S"를 붙여주는 형식을 취하는 것이죠. 그래서 이 내용을 한번 표로 정리를 해보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를 해보면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나, 너, 우리, 그들"을 나타내는 "I, You, We, They" 뒤에 오는 동사는 그대로 사용하는 모습이고요. 그 외의 것들에 대해서는 동사 뒤에 -S를 붙여주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동사의 부정문에 관하여... DO NOT 혹은 DOES NOT"


일반동사의 부정문을 만드는 방법은 BE 동사처럼 동사 뒤에 NOT을 붙이는 것이 아니라, "DO NOT"혹은 "DOES NOT"을 첨가하는 모습입니다. "I, You, We, They"의 경우에는 동사가 원형 그래도 사용이 되니, "DO NOT"이 올 것이고요, "He, She, It"의 경우에는 "동사에 -S"가 붙는 형태로 오는 모습이니, "DOES NOT'이 첨가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표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 do not have enough money." (저는 충분한 돈이 없습니다.)

"I do not go to school." (나는 학교에 가지 않습니다.)

"He does not go to school." (그는 학교에 가지 않습니다.)

"The dog does not run fast." (그 강아지는 빠르게 달리지 않습니다.)

"It does not go well." (잘 안된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동사의 앞에 "DO NOT" 혹은 "DOES NOT"이 오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DOES NOT"이 오는 "He, she, it"과 같은 주어의 경우에는 "DOES NOT + 동사원형"으로 바뀌는 모습입니다. 더 이상 동사 뒤에 "-S 혹은 -ES"가 오는 모습이 아니게 되는 것이죠. 이는 이미 "DOES"에서 주어에 맞추어 동사의 변화형태를 그대로 적용해주었기때문에 더 이상 원래 동사에 형태변화를 줄 필요가 없기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러한 점도 참고로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축약형 DO NOT = DON'T, DOES NOT = DOESN'T"


DO NOT과 DOES NOT의 경우 BE 동사의 축약형과 마찬가지로 축약이 될 수 있습니다. DO NOT의 경우에는 DON'T으로 축약이 되는 모습이고, DOES NOT의 경우에는 DOESN'T의 모습으로 축약이 될 수 있는 그러한 모습입니다. 한번 예문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 don't have enough money." (충분한 돈이 없습니다.)

"I don't go to school." (나는 학교에 가지 않습니다.)

"He doesn't go to school." (그는 학교에 가지 않습니다.)

"The dog doesn't run fast." (그 강아지는 빠르게 달리지 않습니다.)

"It doesn't go well." (잘 안된다.)


여기까지 이번 글에서는 일반동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고, 동시에 부정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