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 싸먹는 김치찌개, 방산시장 맛집 "은주정"

쌈 싸먹는 김치찌개, 방산시장 맛집 "은주정"


쌈 싸먹는 김치찌개, 방산시장 맛집 "은주정"


한국인이라면 김치찌개는 흔히 맛볼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웬만하면 식탁에서 만나볼 수 있는 "김치"를 만들어서 끓인 찌개가 바로 "김치찌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그만큼 대중적이기도 하면서 흔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렇게 흔한 김치찌개가 변신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맛보는 김치찌개와는 조금 다른 모습으로 변신을 하기도 하는 모습이지요. 김치찌개를 마치, 고기를 구워 먹듯이 "쌈"싸 먹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은주정에서 나오는 김치찌개는 그렇게 먹는 것이 정석이라고 합니다.



"서울 종로구 방산시장에 있는 3대 김치찌개 맛집, 은주정"


은주정은 서울 3대 김치찌개 맛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김치찌개 하나만큼은 맛있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다른 김치찌개 맛집과는 달리 이 곳의 김치찌개는 조금 특이합니다. 김치찌개와 함께 "고기를 싸 먹는데 쓰는 쌈"이 같이 등장하는 모습이니 말이죠.


듣기만 해도 뭔가 궁금증이 넘쳐나는 곳이었던지라 이렇게 일부러 방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곳의 독특함에 빠져들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냄비 속에서 찌개가 익어가는 과정입니다.


"김치찌개에 냄비 뚜껑이 덮여서 나오는 것부터 특이합니다."


다른 김치찌개와 가장 다른 부분은 아마도 나올 때부터였는데요. 보통의 김치찌개는 그냥 이미 만들어진 것이 그릇에 담겨서 나오는 편인데, 여기에서의 나오는 김치찌개는 냄비에 담겨서, 그것도 냄비 뚜껑이 닫힌 채로 등장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 "안에 무엇이 들어있을까?"하는 궁금증을 자아내기에 충분했지요.


냄비 속에 든 것이 서서히 익어가는 도중, 상 위에는 "쌈"도 함께 등장했습니다. 김치찌개와 쌈이라니, 뭔가 어색할 조합일 것 같은데, 의외로 조화가 잘 맞아떨어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김치찌개에 고기가 충분히 들어간다는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김치찌개를 쌈 싸서 먹어본 그 맛은, 특이했습니다. 평소에 김치찌개를 이렇게 "쌈"싸서 먹어볼 생각을 전혀 해보지 못했는데, 이렇게 먹어볼 것이라고는 생각을 못해봤으니 말이죠.


찌개 자체가 맛있기도 한데, 이렇게 독특한 퍼포먼스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이었던지라 더욱더 기억에 남은 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찌개와 쌈이라... 뭔가 독특하지요?


▲ 밥도 이렇게 여유있게 줍니다. 2인분입니다.


▲ 이렇게 쌈싸먹는 김치찌개지요.


"가게는 2층 규모, 분위기는 시끌벅적한 분위기입니다."


아무래도 시장에 있는 식당인지라 분위기는 시끌벅적했습니다. 아마도 조용한 분위기 있는 식사를 기대하는 분들께는 잘 어울리지 않는 곳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층에서는 "테이블"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모습이고, 2층은 "좌식"으로 자리가 구성된 모습이었는데요. 선호하는 스타일에 따라서 자리를 잡으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곳 역시 유명한 곳인지라, 식사 시간에 맞추어서 오게 되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고 하니, 참고해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붐비는 시간을 피하려면 조금 일찍 오거나 조금 늦게 오는 것이 좋겠지요.


"서울 중구 을지로 방산시장 은주정"


맛 : ★★★★★

양 : ★★★★★

가격 : ★★★★☆

분위기 : ★★☆☆☆

서비스 : ★★★☆☆

주차공간 : 없음

특징 : 서울 3대 김치찌개 맛집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