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부지러너 선정"

2016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부지러너 선정"


2016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부지러너 선정"


안녕하세요. 소인배닷컴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16년 병신년이 흘러가고 정유년이 다가왔습니다. 여태까지는 티스토리에서 한 해의 마지막이 다가오면 "우수 블로그"를 선정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올해는 기존의 틀에서 살짝 벗어나서 독특한 결산을 준비한 모습입니다.


바로, 2016년 블로그 결산 페이지를 블로거들에게 열어둔 것인데요. 이전까지와는 조금 다른 시스템이라 조금 당황스럽기는 하지만, 그래도 소인배닷컴은 올해도 뭔가 리스트에 오르기는 했습니다.



"2016년 부지러너 블로거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소인배닷컴"


올해도 나름의 우수 블로거를 선정하기는 한 것 같은데요. 예전처럼 대놓고, 우수 블로거라고 칭하는 방식이 아니라, 크게는 2가지의 섹션으로 나누어서 진행한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꾸준히 작성하는 블로거들을 위한 "부지러너", 방문자와 댓글이 많은 블로거들을 위한 "인기 블로거"로 나누어서 선정을 한 듯한 모습인데요.


매주 빠짐없이 글을 작성해왔던 소인배닷컴의 경우에는 2016년 304개의 글을 작성하면서 "부지러너 분야"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름만 조금 바뀌었을 뿐이지 이것도 기존에 있던 "우수 블로거" 수상 중의 하나라고 한다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4년 연속"으로 수상을 하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나름의 자축을 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런 것이라도 있어야 다시 마음을 다잡고 글을 열심히 작성해 볼 것이라고 할 수 있으니 말이죠.




"2016년의 블로그 통계도 함께 볼 수 있는 이번의 결산"


이번 티스토리 결산에서는 "2016년의 블로그 통계"도 함께 볼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 한 해 동안의 방문자가 얼마인지, 어떠한 분야의 글을 많이 작성한 것인지, 조회수가 가장 높은 글은 어떤 것이었는지, 댓글이 가장 많았던 글은 어떤 것이었는지 살펴볼 수 있는 모습이었지요.


소인배닷컴 역시도 통계를 한 번 살펴보니, "2016년" 한 해 동안 "196만 597명"이 방문해주셨습니다. 대단치도 않은 내용의 글이 대부분이었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셔서 그저 황송할 뿐입니다. 앞으로 더 좋은 글을 많이 작성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잡게 되는 통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역시 먹는 분야가 조회수가 많기는 합니다."


역시, 조회수가 높은 글은 압도적으로 먹는 분야가 많은 것 같습니다. 편의점에서 사 먹은 도시락을 사진 찍어서 올렸는데, 그것들이 다음 메인 페이지에 올랐던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편의점에서 사 먹은 백종원 도시락 관련 글이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고, 제 돈 내고 사 먹은 "이태원 바토스"의 경우에는 조회수 2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바토스 측에서는 이런 사실을 알리도 없겠지요.




"플러그인 형태로 이런 자료를 제공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렇게 티스토리 블로그 안에서 이러한 통계 자료를 볼 수 있도록 지원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포스트별 조회수가 사실 궁금하기도 했던 부분이거든요. 이런 부분들도 차차 시간이 지나면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통합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생깁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2016년 소인배닷컴의 티스토리 통계였습니다. 조금은 인기가 부족했지만, 부지런함은 잃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여전히 아직도 어떤 글을 쓰는 것이 좋을지에 관해서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조금 더 멋진 글을 생산해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작가의 말/블로그 소식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