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대중교통 수단"
싱가포르 역시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대중교통 수단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대중교통인 "버스", "지하철(전철)", "택시"가 모두 있는데요. 그래도 한 번 정리를 해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이렇게 글을 써보고 있답니다.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버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싱가포르의 버스
"싱가포르의 버스"
싱가포르의 버스는 영국식 영향을 받아서 그런 것인지, 1층 버스가 있기도 하고, 2층 버스가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2층 버스가 참 좋았던 것 같은데요. 그래서 2층 버스를 탈 때는 항상 2층으로 올라가서 창밖을 구경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싱가포르에서 머물면서 탄 버스는 모두 "저상버스"였기에 몸이 불편한 사람들도 무리 없이 버스를 탈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조심해야 할 부분은 싱가포르의 버스는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는답니다. 그래서, 내릴 지역을 잘 찾아서 내려야 하는데요. 그래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은 기사님에게 "어디에서 내려달라"라고 이야기를 하면, 내릴 지역에서 알려준답니다. 그래서 크게 걱정하 부분은 아니지요. 물론 영어를 어느 정도는 해야겠지만요.
▲ 알록달록한 싱가포르 지하철역
"싱가포르의 지하철, MRT"
싱가포르에는 "MRT"라고 불리는 전철이 있습니다. MRT는 "MASS RAPID TRANSIT"의 약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싱가포르의 곳곳에서 MRT라고 불리는 지하철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그런데, MRT 역의 경우에는 우리나와는 달리 다양한 출구가 있지는 않은 것 같았습니다. 하나의 출입구, 혹은 많아야 2개 정도였던 것 같은데요. 그래서 싱가포르 지도에서 지하철 출구번호를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아니면 출구 번호가 있는데, 구글 지도가 표기를 해주지 않았던 것일 수도 있고요. 그래도, MRT로 안내하는 표지판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어서 길을 헤맸던 경우는 거의 없었답니다.
싱가포르의 대중교통카드, 우리나라의 T머니와 비슷한 "EZ링크" 카드를 구입하면 버스와 지하철 환승도 가능하고요. 노선별로도 환승이 가능하답니다. 지하철을 탈 때 사용할 수 있는 카드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택시를 타기 위해서 줄을 선 사람들
"택시"
싱가포르에는 택시가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택시가 맞는데, 다른 점이 다소 있답니다. 우선, 택시를 탈 수 있는 택시 승강장이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길에서 무턱대고 택시를 잡으려고 하면, 택시가 잘 서지 않지요. 그래서 "QUEUE FOR TAXI"(줄여서 Q for Taxi)라고 쓰여있는 곳을 찾아가야 한답니다. 그런데, 이런 택시 승강장은 큰 건물이 있는 곳 주변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싱가포르 택시의 경우에는 택시의 색깔별로 기본요금이 다르고, 시간에 따라서 할증요금이 다르답니다. 이 부분도 분량이 제법 될 것 같으니, 따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버(UBER)"
싱가포르에서는 "택시"만큼 "우버"를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 편이었습니다. 싱가포르 현지인의 말에 의하면, 우버가 택시보다 저렴하고, 편리하다고 했는데요. 아마도 우버를 사용하게 되면, 굳이 택시 정류장에 가지 않아도 되고, 근처로 알아서 택시가 오는 구조였으며, 가격도 어디로 갈 것인지 미리 입력하게 되면, 얼마의 요금을 내야 하는지에 대해서 미리 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싱가포르에서 우버를 처음으로 사용해보았던 기억이 있네요.
우선 여기까지, 싱가포르에서 이용할 수 있는 큰 "대중교통" 3가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