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 영어문법이란?
최근에 새롭게 시작하려고 하는 프로젝트로는 바로 "영어 교재"를 가지고 문법을 풀어내는 글을 쓰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실용적이기도 하고, 이제는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진 영문법 교재인 "GRAMMAR IN USE"라는 책을 가지고 문법을 풀어나가보려고 하고 있지요.
이번에는 이렇게 문법을 풀어내는 본격적인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영어문법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 번 생각을 해보는 글이랍니다. 대단한 내용은 아니고, 약간은 철학적인 내용을 담은 글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왜 영어문법을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내놓으려고도 하고 있답니다.
# 영어 문법이란 무엇일까?
영어를 공부하면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영문법"은 거의 필수적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언어를 공부함에 있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그런데, 도대체 영어문법이 무엇이기에 이렇게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일까요? 영어 문법은 쉽게 생각해본다면, 영어로 "문장을 만드는 법칙"에 대해서 정리를 해놓은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문장을 만드는 법칙을 잘 알고 있다면, 영어로 문장을 만들면서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게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영어문법은 누가 만들었을까?
영어 문법은 그렇다면, 누가 만들었을까요? 아마도 언어학자들이 만들어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언어학자들이 영문법을 만들기 이전에도 영어는 사용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영문법은 "귀납적"인 접근으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을 것이지요.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분석해서, 역순으로 "아~ 사람들은 영어를 이렇게 조합해서 사용하는구나!"하고 그것을 법칙으로 정리해둔 것이 영문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영어 문법은 귀납적인 추론을 통해서 나온 것이기에, 완전히 100% 적용되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어떠한 문법 법칙이 있다고 하더라도 거기에는 항상 예외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다행히도 영어 문법의 법칙에서 벗어나는 예외들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우리말 문법을 공부해본 사람들이라면 아마도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공감할 것인데요. 우리말 문법의 예외규정에 비하면, 영어는 거의 예외가 없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 영어는 대표적인 고립어, 그래서 단어와 단어를 조합하는 순서가 상당히 중요하다.
아주 예전에 일본에서 들어온 문법책이 판치던 시절, 영어 문장을 5가지 형식으로 구분해서 공부하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문법책이 거의 사라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서점에서 이러한 내용을 가지고 영어문법을 정리해놓은 책을 볼 수 있기도 하지요.
물론, 이 방법이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통해서 실제로 영어를 사용할 때는 그다지 효율적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론에도 어느 정도 허점이 보이기도 하고요. 어떨 때는 "12시제"로 시제를 구분하기도 하고, 어떨 때는 갑자기 뜬금없이 아무런 설명이 없이 "2시제론"을 펼치기도 하지요.
# 고립어 = 일종의 조립식 구조
우리말은 대표적인 굴절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미의 활용이 많기도 하고, 그만큼 표현 안에서도 변화가 잦지요. 그래서 같은 의미를 가진 표현이라도 다양한 형식을 사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순이 바뀌어도 그 의미를 파악하기가 수월하지요.
하지만, 영어의 경우에는 대표적인 고립어입니다. 또 다른 대표적인 고립어로는 "중국어"를 들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고립어에서는 어순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서술어가 활용이 되지 않고, 하나의 형태로만 사용되는 언어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영어를 쉽게 생각해본다면, 일종의 "조립식 언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구조물을 하나씩 접착해서, 만드는 언어라고 할 수 있지요.
# 단어를 가지고 조립만 잘 하면 되는 언어 = 영어
그래서 영어는 대표적인 고립어이기에 이렇게 단어와 단어를 가지고 조립만 잘 한다면, 문장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문장을 만드는 법칙인 문법을 공부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초급 문법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작성하는 글이라 최대한 쉽게 풀어쓰려고 했지만, 너무 어렵게 쓴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냥, 영어 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이래서 중요하구나 하는 것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