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3 영어의 2가지 동사 "BE / 일반동사"

#B3 영어의 2가지 동사 "BE / 일반동사"


#B3 영어의 2가지 동사 "BE / 일반동사"


영어에는 수많은 동사가 있습니다만, 이러한 동사들을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본다면,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BE 동사"와 그 외의 "일반동사"를 들어볼 수 있지요. 물론, 다른 동사들도 앞으로 배우게 될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BE 동사"는 동사의 한 가지 종류인데, 조금은 특수하게 쓰이는 동사 중의 하나일 뿐이지요.



# BE 동사와 일반동사 (DO 동사)


이번에는 이렇게, 아주 큰 범위로 "BE 동사"와 "일반동사"를 나누는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의미상의 차이"에 주목하기보다는 "형태상의 변화"에 대한 차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이지요.


그리고, 추가로 "BE 동사"외에 "BE동사와 같은 패턴으로 형태가 변하는 동사"들도 한 곳으로 묶어서 살펴볼 것입니다. 이러한 형태상의 변화를 한 곳에 정리를 해서 살펴보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니 말이죠.


# BE 동사 군에 속하는 동사들...


우선 먼저 BE동 사군에 속하는 동사들을 정리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은 다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을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아~ 이렇게 분류가 되는구나!"하는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BE 동사 군에 속하는 동사들 (활용될 때의 형태 변화가 BE 동사의 패턴과 같은 동사들)"


BE (AM/ARE/IS)

조동사 (MAY / MIGHT / WILL / CAN / COULD 등 - 하지만 HAVE TO는 예외)

HAVE P.P

HAVE GOT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일단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넘어가 보도록 하지요. 앞으로 차차 하나씩 다 살펴볼 것이니 말이죠.




# 일반동사 군에 속하는 동사들


BE 동사 군에 속하는 동사들을 살펴보았으니, 이번에는 일반동사에 속하는 동사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동사에 속하는 동사들은 사실, 간단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BE 동사군"에 속하는 동사 외의 모든 동사이니 말이죠.


그래서 사실, BE 동사 군에 속하는 동사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더 유리할 것입니다.


# 동사를 크게 2가지로 나눈 기준 = 활용이 될 때의 형태 변화


그렇다면, 이렇게 동사들을 크게 2가지로 나눈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활용이 될 때의 형태 변화를 기준으로 나눈 것이랍니다. 활용이 된다는 것은 쉽게 생각해서, 문장이 "의문문"으로 변한다거나, "부정문"으로 변하는 것을 가리키는데요.


평서문일 때는 크게 차이가 없지만, 질문을 만들거나, 반대의 의미를 만드는 부정을 만들 때는 그 패턴 변화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이지요.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BE 동사"


평서문 : S + V

부정문 : S + V(BE) + NOT

의문문 : V(BE) + S?


"일반동사 (DO 동사)"


평서문 : S + V(DO)

부정문 : S + DON'T(DOESN'T) + V

의문문 : DO(DOES) + S + V?


위와 같은 차이를 보이는 것이지요. BE 동사의 경우에는 부정문이 될 때, "BE + NOT"으로 활용되는 것에 비해 일반동사는 "DON'T + V" 혹은 경우에 따라 "DOESN'T + V"의 형태로 활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의문문 역시도, BE 동사의 경우에는 주어와 동사의 자리를 바꾸는 것으로 만드는 것에 반해, 일반동사는 주어 앞에 "DO" 혹은 경우에 따라 "DOES"를 붙이는 것으로 문장을 만드는 것이지요.


그래서 실제 문장에서는 아래와 같이 활용이 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BE 동사의 경우"


"I am Geoff." (나는 제프다.)

"I am not Geoff." (나는 제프가 아니다.)

"Are you Geoff?" (너는 제프니?)


"일반동사의 경우"


"I have iPhone." (나는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

"I don't have iPhone." (나는 아이폰을 가지고 있지 않다.)

"Do you have iPhone?" (너는 아이폰을 가지고 있니?)


이렇게, BE 동사 군의 형태 변화와 일반동사의 형태 변화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변화 법칙을 잘 기억해둔다면, 실수하지 않고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지요.


이번 글에서는 "BE 동사"와 "일반동사"의 차이점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