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5 일반동사(DO 동사)

#B5 일반동사(DO 동사)


#B5 일반동사(DO 동사)


앞에서 동사를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보면, "BE 동사"와 "일반동사"로 나누어볼 수 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BE 동사에 대해서는 살펴보았지요. 이번에는 일반동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동사는 다른 말로는 "DO 타입 동사"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BE 동사 군에 들어갔던 동사들을 제외한 거의 모든 동사들을 가리킨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보통은 "동사의 행동을 서술"하는 것으로 사용하지요.



# 동사의 행동을 서술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동사


동사의 행동을 서술한다는 것은 어떠한 "행동"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밥을 먹는다거나, 물을 마신다거나, 걸어가는 것을 가리킬 때 쓰이는 동사가 바로 "일반동사"인 것이지요.


"I go home." (나는 집에 간다.)

"I walk to the work." (나는 걸어서 일하러 간다.)

"I get up early." (나는 일찍 일어난다.)


이렇게 행동을 서술하는 데 사용되는 동사가 바로 "일반동사"라고 할 수 있답니다.


# 어떤 주어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형태가 조금씩 바뀌기도 하는 일반동사


앞에서 살펴본 BE 동사 역시도 어떠한 주어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그 형태가 조금씩 달라지기도 했는데요. 일반동사 역시도 마찬가지랍니다. 아래와 같은 패턴으로 형태가 변하는 것이지요.


I / YOU / WE / THEY = DO

HE / SHE / IT = DOES


대표적인 것은 바로 "HE / SHE / IT"과 만나는 순간 뒤에 "ES"가 붙는다는 것입니다. 간혹은 "S"가 붙기도 한답니다.


"I go to school."

"You go to school."

"We go to school."

"They go to school."

"She goes to school."

"He goes to school."

"It goes to school."


이렇게, 주어가 어떤 것이 오느냐에 따라서 형태가 조금씩 변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부정문과 의문문을 만들 때도 형태가 변하기도 하지요.




# 일반동사의 부정문 만들기 = DO(ES) NOT + V


앞에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일반동사의 부정문을 만드는 경우에는 동사 앞에 "DO NOT" 혹은 "DOES NOT"을 붙여서 만든다고 했습니다. 여기에서도 "DO NOT" 대신에 DOES NOT이 오는 경우는 바로 "HE / SHE /IT"과 같은 주어가 오는 경우이지요. 그래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 / YOU / WE / THEY = DO NOT DO

HE / SHE / IT = DOES NOT DO


모든 변화를 살펴보기는 공간이 협소하니,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보도록 하지요.


"The dog does not run fast." (그 강아지는 빨리 달리지 않는다.)

"It does not go well." (잘 안된다.)

"I do not go to school." (나는 학교에 가지 않습니다.)



# 축약형 = DO NOT = DON'T / DOES NOT = DOESN'T


그리고 마찬가지로, 축약형이 있기도 합니다. "DO NOT"의 경우에는 "DON'T"으로, "DOES NOT"의 경우에는 "DOESN'T"으로 축약되는 것이지요.


DO NOT = DON'T

DOES NOT = DOESN'T


# 의문형 역시도 같은 패턴으로 변화합니다. DO(ES) + S + V?


의문형 역시도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패턴으로 변한답니다. 주어 앞에 "DO" 혹은 "DOES"를 붙이고, 그대로 주어와 동사를 써주는 것이지요. 이 경우에도 "DOES"가 오는 경우는 "HE/SHE/IT"이 주어로 사용될 경우입니다.


"Do you work on the weekend?" (주말에 일하시나요?)

"Does Kris work out at Gym?" (크리스는 체육관에서 운동하나요?)


# WHERE / WHAT / WHO / WHEN / WHY / HOW 등의 의문사를 문장 가장 앞에 붙일 수도 있습니다.


의문문을 만들 때, BE 동사와 마찬가지로, 문장 가장 앞에 다양한 의문사를 붙여서 문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에 맞추어서 의문사를 써주면 될 것입니다.


WHERE = 어디서

WHEN = 언제

WHAT = 무엇을

WHO = 누가

WHY = 왜

HOW = 어떻게


이러한 의문사를 활용해서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지요. 아래와 같이 말이죠.


"Where do you live?" (어디에서 사시는지요?)

"How much does it cost to buy this?" (이거 사려면 얼마를 드려야 하나요?)

"What does it mean?" (이게 무엇을 의미하지요?)


이렇게 의문사를 붙여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일반동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 기준으로 "UNIT 5-7"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앞에서 UNIT 1-2를 살펴보고, 잠시 3-4를 건너뛰었는데요. BE 동사와 일반동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시작했으니, 일반동사까지 살펴본 다음에 시제로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순서를 변경했습니다. 이제 앞으로 살펴볼 내용에서는 "BASIC GRAMMAR IN USE"에서 다루고 있는 시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