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14 접속사 "WHEN"

#B114 접속사 "WHEN"


#B114 접속사 "WHEN"


앞에서 간단한 접속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바로 "AND / BUT / SO / BECAUSE" 등의 접속사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WHEN"이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WHEN은 앞에서 의문 부사로 사용된다고 살펴보았습니다. "언제" 무엇을 했는지 궁금한 경우 사용되기도 한 것이지요. 이 경우에는 문장의 가장 앞에 사용되는 모습을 보였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When did you last see him?" (그를 언제 마지막으로 보았나요?)


WHEN은 이렇게 "의문 부사"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번에는 "접속사"로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 접속사로 사용되는 WHEN = ~할 때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는 경우의 의미는 간단합니다. 바로 "~할 때"라는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역니사 접속사이기 때문에, 뒤에 "주어 + 동사"로 이루어진 문장을 받는답니다. 그리고 그 시점은 과거가 될 수도 있고, 현재가 될 수도 있고, 미래가 될 수도 있지요.


이런 내용을 가지고,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en I went out, it was raining." (내가 외출했을 때, 비가 내리고 있었다.)

"It was raining when I went out." (내가 외출했을 때, 비가 내리고 있었다.)


우선 간단한 내용이지만, WHEN은 어디에 사용되어도 크게 문제가 없답니다. 두 개의 문장 중에서 앞에 와도 되고, 뒤에 와도 되는 것이지요. 어느 경우에도 의미상의 차이를 만들어내거나 하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WHEN + 문장"이 먼저 쓰인 경우에는 ", "를 사용해서 문장을 연결해준답니다. 위와 같이 말이죠.


그럼 계속해서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When you are tired, don't drive." (피곤할 때는 운전하지 마라.)

"He was very happy when he passed the exam." (그가 시험을 통과했을 때, 그는 매우 기뻤다.)



# 시점은 미래이지만, 현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WHEN"의 경우에는 미래에 일어날 일을 이야기할 때에도 "현재형"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경우에는 의미가 "네가 ~하면, "이라는 의미가 되지요. 우리말로 옮겨놓으면, 마치 가정법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사실 이 경우에는 "100%"일어나는 경우에 사용한답니다.


"When you go to the library, can you return these books?" (도서관에 가면, 책 좀 반납해줄래?)


그래서, 위의 경우에는 "YOU"가 도서관에 100% 가는데, 거기 가면, 책 좀 반납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묻는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아직 도서관에 가지 않았으니, 도서관에 가는 것은 미래의 일이지만, 시제는 "현재 시제"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사실, 이렇게 쓰이는 "WHEN"은 뒤에 나올 "IF"로 사용하는 가정법과 연결해서 자주 사용하는 편이랍니다.


# WHILE = ~하는 동안에 / BEFORE = ~하기 전에 / AFTER = ~한 후에


그리고, 마찬가지로 "WHEN" 대신에 "WHEN"의 자리에 아래와 같은 표현을 넣어서, 그대로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의미는 아래의 의미를 첨가하게 되는 것이지요.


WHILE = ~하는 동안에

BEFORE = ~하기 전에

AFTER = ~한 후에


이런 내용을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Please close the windows before you go out." (나가기 전에 창문을 꼭 닫아라.)

"She is going to stay in our apartment while we are away." (우리가 집을 비우는 동안, 그녀가 우리 집에 머물 것이다.)

"I will wait here until you come back." (네가 돌아올 때까지 내가 여기서 기다릴게.)


이렇게 말이죠. 여기까지, "WHEN"과 그와 비슷하게 사용되는 "WHILE / AFTER / BEFORE" 등의 접속사에 대해서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12"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