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간다고 전해라 "이애란의 백세 인생"

못 간다고 전해라 "이애란의 백세 인생"


못 간다고 전해라 "이애란의 백세 인생"


2016년 갑자기 온라인에서 돌풍을 일으킨 "짤방"이 있었습니다. 짤방은 과거 "디시인사이드"의 사진갤러리에서 나온 말인데요. 게시판의 이름이 "사진 갤러리"였기에, 게시물마다 사진을 첨부하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그리고, 게시물에 사진을 첨부하지 않고, 단순히 글만 쓰면 게시물을 삭제하는 듯했는데요.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짤림방지용 사진"이었습니다. 주제와 관련된 사진을 넣고, 아무 글이나 썼던 것이지요. 여기에서 나온 말이 바로 "짤방"이라는 말입니다. "짤림방지용 사진"이라는 말의 줄임말이지요.



"이애란 선생님의 못 간다고 전해라."


2016년 초반에 갑작스럽게 인기를 끈 "짤방"은 바로 "못 간다고 전해라"라고 알려진 사진입니다. 10대와 20대 사이에서 갑작스럽게 인기를 끈 이 사진은 바로 "못 간다고 전해라"라고 언급이 되어 있는 부분이지요.


"못 간다고 전해라."라는 문구는 이애란 선생님의 "백세 인생"이라는 노래의 가사입니다. 저승에서 불러도, 아직 이르니, "못 간다고 전해라."라는 말로 대신 전하라는 내용의 가사로 이루어진 곡이었던 것이지요.


△ 백세인생 패러디 사진들


"노래보다 짤방으로 인기를 먼저 끈 독특한 경우"


이렇게 노래 가사로 등장하는 "못 간다고 전해라."라는 부분을 다양한 내용과 합성해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대표적인 시리즈로는 "내일 회사, 못 간다고 전해라.", "피티 날짜 재촉 말라 전해라.", "주말 약속 못 간다고 전해라.", "레퍼런스 찾고 있다 전해라." 등등이지요. 이러한 내용과 이애란 선생님이 노래를 부르는 장면과 조합을 해서 이런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어냈고, 이것이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었던 것이지요.


△ 이애란 선생님의 백세인생 라이브 공연



"해당 곡의 제목은 백세 인생"


이러한 가사가 등장하는 실제 곡의 제목은 "백세 인생"입니다. 100세가 되기 전까지는 저승으로 갈 수 없으니, "못 간다고 전해라."라는 내용의 곡이었던 것이지요.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온라인에서 짤방"이 유행을 한 이후, 이 곡이 유명해지게 되었고, 이 곡을 부른 이애란 선생님 역시도 덩달아 유명해진 경우라고 할 수 있답니다. 덕분에 25년간 무명가수로 인생을 살아오신 이애란 선생님은 대중의 인기를 듬뿍 얻은 가수가 되었고, 여러 곳의 방송에 동시에 출연하는 영예를 얻기도 했지요.


짤방 하나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화제의 사건 & 영상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