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우리말로는 “위약효과”로 알려진 “플라시보 효과(PACEBO EFFECT)”는 비교적 흔히 들어봤을 것입니다. 플라시보 효과를 간단하게 이야기해보면, “가짜 약을 먹고 좋아지는 현상”을 가리키는데요. 꼭 의학적인 부분에 국한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단순한 믿음이나, 긍정적인 생각”으로도 치료 효과를 거두는 현상을 가리킨답니다.
“플라시보 효과에 반대되는,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플라시보 효과가 이렇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라면, 그에 반대되는 개념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노시보 효과”인데요. 노시보는 “당신을 해칠 것이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입니다.
“아무 작용이 없는 물질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효과, 노시보 효과”
노시보 효과는 이렇게 플라시보 효과와는 정반대로, 아무 작용이 업는 물질을 누군가에게 주고 “이것이 당신을 해칠 것입니다.”라고 이야기를 하면, 그에 맞는 부정적인 결과가 그대로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킨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물질을 주고, 이것이 당신을 해칠 것입니다..”라고 한다면, 그것을 먹은 사람이 실제로 “두통”을 일으키는 경우를 들 수 있을 것이지요.
“노시보 효과의 예들...”
이러한 노시보 효과는 실제 실험에서도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보스턴의 “BRINGHAM & WOMEN’S HOSPITAL”의 한 정신과 의사는 “치료의 부작용이나 일어날지 모르는 약의 부작용에 대한 환자의 예상이 치료 결과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라고 보고했는데요.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있기도 하답니다. 아래와 같은 것들을 예로 들어볼 수 있을 것이지요.
1. 34명의 대학생에게 그들의 머리 위로 전류가 지나가며, 전류가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는 말을 했더니, 그중 2/3 이상이 두통 증상을 호소했습니다. 하지만, 전류는 실제로 지나가지 않았지요.
2. 휴대전화 등의 전자파에 노출되면 신체적 고통과 불편감을 호소한다는 사람들에게 실제로는 전자파에 노출시키지 않았지만, “당신이 전자파에 노출 중입니다.”라고 이야기하는 경우에 불편감을 호소했습니다. (당사자에게 전자파에 노출된다고 알라지 않고 노출시킨 경우에는 아무런 반응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여기까지, 플라시보 효과의 반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노시보 효과”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