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

수원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


수원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


“Mr Toilet”이라는 별명을 가진 한 남자가 있습니다. 바로 “심재덕” 선생님을 가리키는 별명인데요. 그가 이렇게 “Mr Toilet”이라는 별명을 얻게 된 이유는 간단하답니다.


그는 바로 우리나라의 공중 화장실 시설을 개선시키는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수원의 공중화장실 시설과 문화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데 큰 이바지를 했기 때문이지요.



“2002년 한일월드컵을 앞두고 공중화장실을 개선시켰던 수원시”


2002년에는 우리나라에서 큰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바로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는 축구 대회인 “월드컵”이 열렸는데요. 월드컵 개최가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것이 확정이 된 상황이었지만,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큰 문제는 바로 우리나라의 공중 화장실 수준이었던 것인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당시 수원시장이었던 “심재덕” 씨는 수원시의 공중화장실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로 인해서 수원은 “화장실” 분야에서는 세계에서도 앞서가는 수준의 도시가 되었다고 하지요.






“심재덕 수원시장의 생가를 화장실 박물관으로 변신시킨 해우재”


이렇게 화장실 문화에 앞장섰던 심재덕 전 수원시장은 마지막까지 화장실 문화 개선을 위한 유언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그의 유지를 이어받아서 탄생한 공간이 바로 “해우재”라는 곳입니다. 해우재는 과거 심재덕 시장의 생가였는데요. 화장실 문화 개선을 위해서 그는 30년간 살던 집을 허물고 변기 모양의 집을 지었고, 그 이름을 해우재라고 하였는데요.


그렇게 탄생한 이 해우재는 이제는 “화장실 박물관”으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세계화장실협회 창립을 기념하기 위해서 “해우재”라는 건물을 지었다고 하지요.









“다양한 화장실 문화, 그리고 똥에 대해서 전시하고 있는 해우재”


그렇게 해우재는 이제는 “화장실”과 “똥”에 대해서 전시하고 있는 공간으로 변신했습니다. 이 곳에서는 옛날 화장실에서부터 현대식의 화장실까지 다양한 화장실의 변천사에 대해서 담아내고 있는데요.


이러한 실내 전시와 더불어 야외에서도 “똥”에 대한 다양한 구조물을 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야외에서도 다양한 화장실에 대한 내용을 담은 “조각상”들을 볼 수 있는 곳이지요.



△ Mr Toilet이라는 별명이 붙은 심재덕 선생님




△ 야외의 꽤 넓은 공간에 설치되어 있는 조형물


“수원에 있는 공중 화장실에는 모두 독특한 이름이 붙어있다?”


그리고 이 곳에서 알게 된 재미있는 사실 중의 하나는 이것이었습니다. 바로 수원에 있는 모든 공중화장실에는 각각의 독특한 이름이 붙어있는 것인데요.


2002년 한일월드컵을 앞두고 축구공 모양으로 지은 화장실의 이름은 “염원”으로, 도 다른 화장실은 “반딧불이”, “화성행궁” 등의 독특하고 다양한 이름이 붙어다는 내용을 이 곳에서 접할 수 있었답니다.


여기까지, 다른 곳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이색적인 똥 박물관,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장안로 458번 길 9

전화번호 : 031-271-9777

홈페이지 : https://www.haewoojae.com

이용시간 : (히계) 10:00 - 18:00 / (동계) 10:00 - 17:00 (입장 마감시간 : 관람종료 30분 전까지)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 추석 연휴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