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박물관"

수원 "화성 박물관"


수원 "화성 박물관"


수원에서는 수원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수원 화성"이 있습니다. 수원 화성은 성 전체가 유네스코 유산에 등재되어 있는 만큼, 역사적인 의의를 지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화성 안에서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한답니다.



"수원 화성의 역사에 대해서 알 수 있는 화성 박물관"


수원 화성 안에는 이렇게 곳곳에서 박물관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수원화성의 중심쯤에는 이렇게 수원 화성의 역사에 대해서 잘 정리를 해둔 박물관이 있습니다. 바로 이름부터 "화성 박물관"이라는 이름의 박물관이지요.





"조선 후기, 정조 대왕이 축조를 지시한 수원 화성"


수원 화성은 조선 후기에 생겨난 철저한 계획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서울 주변에서 다양한 신도시를 볼 수 있는데요. 수원 화성은 조선시대에 진행된 일종의 신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수원 화성은 철저하게 계획적으로 축조되기도 했습니다. 기기도설을 정약용에게 하사하여, 정약용이 "거중기"를 이용해서 "수원 화성"을 축조한 이야기는 우리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이야기이기도 하지요.




△ 일본의 성과 비교해서 보는 수원 화성


"수원 화성의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있는 박물관"


수원 화성 박물관으로 들어가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장면은 바로 "수원 화성"의 모형을 그대로 작은 사이즈로 축조해놓은 모형이었습니다. 이 모형을 보면서 수원 화성이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해서 하나하나 자세하게 볼 수 있었던 것이지요.


△ 서양의 성과 비교해서 보는 수원 화성



△ 수원 화성의 축조 모습


"정조대왕과 정약용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놓은 곳"


그리고 이렇게 수원 화성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정조대왕과 정약용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고서는 이야기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곳에서는 이 둘의 이야기에 대해서도 잘 정리를 해두고 있지요.





"정조의 아버지, 사도세자와 장조에 대하여..."


정조가 영조의 아들이 아니라는 것은 아마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정조의 아버지는 바로 우리가 흔흔히 "사도세자"라고 알고 있는 "장헌세자"인데요. 장헌세자 역시도 영조 시대에는 인정을 받지 못했는데, 이후 정조가 왕권을 잡은 뒤, 장헌세자의 무덤을 화성으로 옮기고, 장헌세자를 왕으로 인정하게 되면서, 장헌세자는 이후 "장조"로 승격되게 된답니다.


이렇게 정조의 아버지인 "장조"에 대한 이야기를 이 곳에서 자세하게 들어볼 수 있답니다.




"수원 화성과 수원 갈비는 무슨 관계?"


수원 화성 박물관이다 보니, 수원 화성의 건축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내용 역시도 이 곳에서 잘 전시되어 있는데요. 수원화성을 건축할 때, "소"를 이용한 건축법이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성을 건축하고 난 이후에 소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성이 만들어졌으니, 사람들은 소를 잡아먹었는데요. 그래서 수원에서는 이렇게 "소갈비"가 유명하게 되었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이 곳에 와보니 왜 수원갈비가 유명한지 이제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원화성의 건축법과 세계의 다른 유명한 성의 건축법과의 차이"


이렇게 수원화성에 대한 건축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기도 하지만, 동시에 다른 나라의 축성방법과 비교하면서 수원 화성이 세계의 다른 유명한 성과 비교해서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풀어나가고 있기도 하답니다.


그래서 이 곳에서는 정말 수원화성에 대해서 다양하고도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수원 화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박물관", 수원 화성 박물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화성박물관"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향동 창룡대로 21

전화번호 : 031-228-4205

관람시간 : 9:00 - 18:00(입장 마지막 시간은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료 : (성인) 2,000원 / (청소년 & 군인) 1,000원 / (어린이, 노인) 무료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