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수원천 버드나무길”

수원 화성 “수원천 버드나무길”


수원 화성 “수원천 버드나무길”


수원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수원화성에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수원천”이 흐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원천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기도 하고, 통닭거리가 형성되어 있기도 하지요.


“수원 화성을 중심으로 흐르는 수원천”


이렇게 수원 화성의 중심에는 수원천이 흐르고 있는데요. 작은 시냇물 정도라고 할 수 있지만, 이 수원천을 중심으로 잘 꾸며져 있기도 하답니다.


이러한 수원천은 화홍문에서 접하기도 하는데요. 화홍문은 일종의 수문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수원천의 범람을 막아주는 화홍문”


이러한 화홍문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수원천의 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군사적 방어 기능”까지 겸비하고 있는 문인데요.


이 곳의 야경은 특히 아름답기로 유명하기도 하답니다. 그래서 특히 밤에 이 곳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많기도 하지요.




“화홍문에서부터 남쪽으로 이어져있는 수원천, 버드나무길”


이렇게 수원 화성 안의 수원천은 화홍문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화홍문에서부터 남수문까지 수원천이 이어져있답니다. 물론, 수원화성 밖에서도 수원천은 흐르는데요.


이렇게, 수원 화성은 수원천을 중심으로 잘 꾸며져 있답니다.


특히, 수원천을 중심으로 양쪽에 버드나무가 자리를 잡고 있는데요. 이렇게 버드나무가 수원천과 함께 이어져있는 길이 제법 멋지기도 하답니다.




“식목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나무룰 사랑했던 정조 대왕”


수원 화성은 정조 대왕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텐데요. 정조대왕은 식목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나무를 사랑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수원에는 버드나무가 많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화성을 관통하는 수원천 주변에는 “버드나무”가 특히 많아서 “유천”이라고 불리기도 했다고 하고, 수원에서 활동하던 상인들은 “유상”이라고 불렸다고 하지요.


그래서 이렇게 수원 화성과 버드나무는 떼놓을 수가 없는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답니다.



“수원천에서 볼 수 있었던 무지개”


저도 이렇게 수원천을 따라서 걸어보면서 여러 가지 경치를 감상할 수 있었는데요. 수원천에 설치되어 있는 분수를 통해서 “무지개”를 감상할 수 있기도 했답니다.


여기까지, 수원천을 중심으로 늘어진 “수원천 버드나무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수원 화성 내의 멋진 경치를 가진 거리의 풍경을 자아내는 곳이랍니다.


“경기도 수원시 수원화성, 수원천 버드나무길”


주소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198-29

특징 : 수원화성, 수원천, 버드나무길, 무지개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