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KTX 정차역 "김천구미역"

경부선 KTX 정차역 "김천구미역"


경부선 KTX 정차역 "김천구미역"


고속철도가 등장하면서, 많은 것들을 바꾸었습니다. 기존에는 철도로 이동해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던 것도 KTX와 같은 고속철도가 등장하면서, 소요시간을 거의 절반이나 절반 이하로 단축시켜버렸으니까요.


그래서 이렇게 KTX라는 열차가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되었을 때, 진정한 1일 생활권이 실현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들어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김천혁신도시에 생긴 KTX 정차역, 김천구미역"


처음에 고속철도 정차역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지방의 중소도시에도 고속철도가 정차하는 역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그렇게 생긴 역 중의 하나가 바로 "김천구미"라는 역입니다.



△ 김천구미역 앞의 풍경




"김천과 구미 사이에 있는 김천구미역"


사실, 이 김천구미역은 조금 난감하기도 한데요. 이름은 김천구미역인데, 김천에서도 있지 않고 구미에도 있지 않은 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역이 있는 지역은 김천시에 속하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지만, 기존 김천시가지와는 다소 동떨어진 위치에 세워졌던 것이지요.


처음에 김천구미역이 생겨났을 당시에는 역 주변에는 아무것도 없었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지금은 "김천혁신도시"라는 신도시가 이 자리에 들어서면서, 어느 정도 도시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 김천구미역 내부의 풍경


"한국전력기술 등의 다양한 공공기관이 이주한 김천혁신도시"


이렇게 김천 혁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이 곳에는 "한국전력기술" 등의 다양한 공공기관이 이주하기 시작했는데요. 계획적으로 설계한 도시인지라, 역에서 접근성이 멀지 않은 곳에 기관들이 들어서 있답니다. 계획적으로 상권도 마련이 되어 있기도 하고요.


△ 열차 플랫폼에서 본 김천혁신도시




"SRT를 타면 수서역까지 1시간 10분 정도에 올 수 있는 김천구미역"


김천구미역과 서울의 거리는 제법 멀지만, 고속철도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빠르게 올 수 있기도 합니다. 서울역으로 가는 경우에는 KTX에 탑승하면 약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만에 서울로 갈 수 있고, 수서역으로 가는 경우에는 약 1시간 10분 정도면 수서역까지 갈 수 있답니다.


물론, 열차 탑승비용이 제법 들긴 하지만, 시간만 놓고 본다면 서울로 왔다 갔다 하는 것이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시간대라고 할 수 있답니다.


저도 오랜만에 이렇게 김천구미역을 거치는 김에 약간의 시간을 이용해서 역 주변의 사진을 찍어보았답니다. 김천구미역 주변으로 다양한 상권도 형성되어 있으니, 지켜볼 만한 가치가 있는 혁신도시가 아닐까 하지요.


"경상북도 김천시, 김천구미역"


주소 : 경북 김천시 남면 혁신1로 51

전화번호 : 1544-7788

홈페이지 : http://www.letskorail.com

특징 : 고속철도 정차역(KTX, SRT)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상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