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엑스포 과학공원"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


대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바로 "1993년"에 있었던 "대전 엑스포"이지요. 대전 엑스포는 1993년 8월 7일부터 11월 7일까지 93일간 개최된 엑스포로, 개발도상국에서 두 번째로 열리는 세계박람회기구 공인 엑스포였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많은 주목을 받았고, 특히 우리나라에서도 대대적으로 홍보했었던 그런 기억이 나기도 하지요.



"1993년 대전 엑스포"


당시 대전엑스포의 주제는 "새로운 도약으로의 길"이었습니다. 그리고 부제는 "전통기술과 현대 과학의 조화", "자연의 효율적 이용과 재활용"이었지요.


공식 캐릭터는 "꿈돌이"라는 캐릭터로, 공식 주제가는 88 서울 올림픽 "손에 손잡고"의 주제가로 유명한 그룹인 "코리아나"가 부른 "그날은"이라는 곡이 주제가로 쓰였습니다.


△ 대전 엑스포 주제곡 : 그날은


"개발도상국에서 두 번째로 열린 세계박람회기구 공인 엑스포"


1993년의 대전 엑스포는 개발도상국에서 두 번째로 열린 세계박람회기구 공인 엑스포였습니다. 우리나라는 1893년 시카고 엑스포에 8칸 규모의 기와집으로 참가했던 적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 엑스포 이후 100년 만에 엑스포 주최국이 된 것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는 엑스포이기도 했습니다.


이 엑스포에는 세계 108개국과 33개의 국제기구, 우리나라의 200여 개 기업이 참여했는데요. 정부와 민간을 합쳐서 1조 8천억을 들였고, 1450만 명이 관람을 했다고 하지요.







"엑스포가 끝난 이후 조성된 엑스포 과학공원"


이렇게 1993년 대전 엑스포는 성황리에 마치게 되었는데요. 이후, 대전엑스포가 열렸던 자리를 그대로 활용해서 "엑스포 과학공원"이라는 이름으로 운영을 했습니다.


이러한 엑스포 과학공원은 지금도 대전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렇게 저도 "엑스포"의 흔적을 찾아보기 위해서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을 방문했습니다.







"대전 엑스포 "국제 푸드 & 와인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었던 대전 엑스포"


제가 대전 엑스포를 방문했을 때는 이 곳에서 특별한 행사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바로 "국제 푸드 & 와인 페스티벌"이 이 곳에서 열리고 있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이 곳에서 다양한 와인을 구경할 수 있기도 했고, 시음을 해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또한 와인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도 있었는데요. 덕분에 엑스포 과학공원은 많은 인파로 들끓었답니다.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이 한데 어우러져서 음식과 술을 즐기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지요.






"첨단 과학도시의 기분이 드는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


아무래도 대전 엑스포가 열렸던 장소여서 그런 것인지, 특히 과학기술에 대한 동상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건물도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의 건물을 많이 볼 수 있기도 했고, 공원 곳곳에서 "아인슈타인", "벨", "에디슨" 등의 동상을 볼 수 있었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니, 특히 아이들이 교육에 영감을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 성인이 오기보다는 아이들이 오기에 더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조그마한 놀이기구와 꿈돌이랜드"


엑스포 과학공원에서는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아이들이 탈 수 있는 놀이기구가 있기도 했습니다. 자전거와 열차와 같이 탈것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는 듯했답니다.


그리고 엑스포 과학공원의 북쪽에는 "꿈돌이랜드"라는 곳이 있기도 했는데, 더 이상 운영을 하지 않는 듯하답니다. 지도에서 보아도 "폐장"이라고 쓰여있으니까요.




"도심 속의 캠핑장?"


엑스포 과학공원 한쪽에서는 이렇게 잔디밭에서 텐트를 쳐놓고 캠핑을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도심 속의 캠핑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렇게 "잔디밭"에서 텐트를 설치하고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답니다.


여기까지,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 과학공원"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도룡동 대덕대로 480

전화번호 : 042-250-1111

홈페이지 : http://www.expopark.co.kr

특징 : 1993 대전 엑스포, 꿈돌이, 한빛탑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