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신두리 해안사구센터"

태안 "신두리 해안사구센터"


태안 "신두리 해안사구센터"


충청남도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에는 독특한 지형이 있습니다. 바로 바닷가에 형성된 "사막"인데요. 바닷가에 형성된 사막이라고 해서, "해안사구"라고 부른답니다.


이러한 신두리 해안사구는 우리나라의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하고 특별한 경치를 제공하는데요. 그래서 "대한민국 천연기념물" 제431호로 지정이 되어 있기도 하답니다.




"한반도 최대 규모의 해안사구"


신두리 해안사구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최대 규모의 해안사구입니다. 그 면적은 2,640,000 제곱미터의 규모로 가장 크답니다. 그리고 이 곳은 한반도 해안사구의 거의 모든 지형을 관찰할 수 있는 지형이라고도 하지요.


신두리 해안사구는 많이 훼손이 되었지만, 그래도 충청남도에서 복원사업을 펼치고 있는데요. 그래서 지금은 트레킹로에 데크가 깔리기도 해서, 해안사구를 둘러보는 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10% 정도밖에 복원이 되지 않았다고 하지요.








"신두리 해안사구 사구센터"


이러한 신두리 해안사구의 중심에는 "해안사구센터"가 있습니다. 해안사구 센터에서는 해안사구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고, 해안사구에 대한 내용이 잘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신두리 해안사구에 대한 사진과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아이들이 방문해서 돌아보면 교육용으로 괜찮은 공간이라고도 할 수 있답니다.







"직접 냄새를 맡을 수도 있는 박물관"


이러한 신두리 해안사구센터는 일종의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한쪽에서는 특별히 냄새를 맡을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두기도 했답니다.


그래서 직접 숲으로 들어가지 않더라도 숲에서 나는 특정한 식물의 냄새를 맡아볼 수 있도록 해두었지요. 여러모로 신기술이 적용된 재미있는 박물관이 아니었나 합니다.




△ 자연의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설계된 시설





△ 사구센터 옥상에서 본 경치


"신두리 해안사구 옆에 있는 두웅습지"


그리고 신두리 해안사구에서 조금 더 들어가면 두웅습지라는 곳을 만나볼 수 있기도 한데요. 이 곳에서 두웅습지에 관한 내용과 습지에 사는 생물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게 정리를 해두었답니다.


여기까지, 신두리 해안사구의 중심에 있는 "사구센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충청남도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 사구센터"


주소 :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해변길 201-54

전화번호 : 041-672-0499

운영시간 : (화-일) 9:00 - 18:00

특징 : 신두리 해안사구 박물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