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경마공원 "렛츠런 파크"

과천 경마공원 "렛츠런 파크"


과천 경마공원 "렛츠런 파크"


서울에서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과천에는 유명한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정부청사가 있고, 과천과학관, 서울랜드 등의 동물원을 비롯한 공원이 있지요. 여기에 "국립현대미술관"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한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경마경기"를 볼 수 있는 "경마공원"이 있답니다.



"렛츠런 파크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과천 경마공원"


과천 경마공원의 이름은 현재는 "렛츠런 파크"라는 이름으로 불린답니다. 이 곳에서는 경마 경기와 더불어 승마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있는데요. 이 곳에서의 주된 이벤트는 "경마 경기"라고 할 수 있답니다. 넓은 트랙에서 경주마들이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지요.




△ 렛츠런 파크의 주차요금


"도박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기도 한 경마"


우리나라에서의 경마는 대표적인 "도박"으로 손꼽히는데요. 그래서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경마공원 측에서도 실감했던 것인지, "경마장"이라는 이름에서 "경마공원"으로 이름을 변경했고, 비교적 최근에는 "렛츠런 파크"라는 이름으로 운영을 하고 있답니다.


경마라는 이름이 가지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걷어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지요.



△ 입장권을 구입할 수 있는 곳


"과거 뚝섬에 있었던 경마공원"


지금은 경마공원이 과천에 있게 되었지만, 과거에는 경마공원이 뚝섬에 있었습니다. 지금은 서울숲이 조성된 곳에 경마공원이 있었던 것인데요. 뚝섬에 있던 경마장을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과 1988 서울 올림픽의 승마 경기를 치르기 위해서 과천에 경마장을 건설했다고 합니다.



△ 경기 전 이 곳에서 말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경마공원의 입장료"


경마공원은 지하철 4호선 경마공원역을 이용하면 쉽게 방문할 수 있는데요. 지하철역에서 길을 따라서 제법 걸어가면 경마장으로 들어갈 수 있답니다. 입장료는 2,000원인데요. 현금으로 표를 구매할 수 있기도 하고, 티머니 등의 선불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를 찍고 들어갈 수도 있답니다.


저희는 이 곳을 처음 방문하기도 했고, 티머니 카드가 따로 없었던지라 "현금"으로 1인당 2,000원씩을 내고 입장할 수 있었답니다.





△ 경마게임 참여에 필요한 두 가지


"경마게임에 참여하는 방법"


이렇게 경마장에 방문했으니, 저희도 경마에 베팅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경마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여러 가지가 있어서 쉽지는 않았는데요. 그래서 한쪽에 마련되어 있는 초보 도우미 부스에 있는 직원에게 설명을 듣고 나서, 게임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돈을 내고, 베팅할 수 있는 금액이 담긴 표를 구입한 다음에 "OMR 카드" 답안지처럼 생긴 곳에 검은색 사인펜이나 볼펜으로 체크를 하면 되는데요. 여기에서 다양한 종류의 게임이 있으니, 내가 참여할 게임을 선택해야 한답니다.




△ 경마장의 분위기


"6가지 종류가 있는 베팅 방식"


우리나라의 경마공원에서는 6가지의 경마 게임이 있었습니다. 아래의 6가지가 있었는데요. 각 게임별로, 마권에 표기하는 방식이 다르니, 잘 모르겠는 경우에는 경마공원에 있는 직원의 도움을 받거나, 홈페이지에 정리되어 있는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경마공원 6가지 베팅 방식"


1. 단승식 : 1등으로 도착할 말 1두를 적중시키는 게임

2. 연승식 : 1-3등 안에 들어올 말 1두를 적중시키는 게임

3. 복연승식 : 1-3등 안에 들어올 말 2두를 순서에 상관없이 적중시키는 게임

4. 복승식 : 1등과 2등으로 들어올 말 2두를 순서에 상관없이 적중시키는 게임

5. 쌍승식 : 1등과 2등으로 들어올 말 2두를 순서대로 적중시키는 게임

6. 삼복승식 : 1등, 2등 및 3등으로 들어올 말 3두를 순서에 상관없이 적중시키는 게임


위와 같이 이렇게 다양한 게임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쉬운 방식은 연승식입니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 방식은 "쌍승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각각의 게임별로 출전하는 말의 숫자가 다르니, 확률이 조금씩 차이가 나겠지만, 일반적으로 연승이 가장 확률이 높고, 쌍승이 가장 확률이 낮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렛츠런 파크 게임 방식 설명 : https://knetz.kra.co.kr/infoMatoHowBet.do



△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는 말과 기수


"5천 원으로 베팅을 했던 이 날"


저희도 이렇게 1인당 5,000원짜리 표를 구매하고, 3시 30분에 있는 서울 경기에 베팅을 했는데요.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을 해보니, 4번과 5번 말이 우승 확률이 높을 것 같아서, 두 말을 위주로 베팅을 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3번 말에도 1,000원을 배팅해보았는데요


운이 좋게도, 제가 베팅했던 4번 말이 우승을 차지하면서 제가 베팅한 3게임 중에서 2게임은 건진 상황이 되었습니다. 게임을 마치고 환전을 해보니, 5천 원을 투자했던 금액이 8,300원이 되어서 돌아왔답니다.




"서울에서 제주도 경기에 베팅할 수도 있는 렛츠런 파크"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서울에서 벌어지는 경기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벌어지는 경기도 베팅이 가능했습니다. 제주도에서 벌어지는 경기가 많이 있었는데요. 제주도에서 열리는 경기는 스크린을 통해서 관람을 할 수 있다고 하지요.


하루에도 여러 경기가 열리는 렛츠런 파크인데요. 저희가 참여했던 경기에는 20억이 넘는 금액의 돈이 몰리는 것을 보고 놀라기도 했답니다. 1인당 한 경기에 최대 10만 원을 베팅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정도 금액이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베팅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니까요.





"경주마가 결승선을 통과할 때, 들리는 함성"


저희도 이렇게 처음으로 가서 가까이서 말이 실제로 경기를 뛰는 장면을 보았는데요. 경주마가 결승선을 통과할 때쯤 되니, 뒤에서 사람들의 함성이 들려왔습니다. 마치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었답니다.


너무 많은 돈을 도박에 투자하면, 위험하겠지만, 가볍게 가족들이 와서 몇천 원 정도 베팅을 해보면서 말들이 뛰는 모습을 감상하기에는 좋은 곳이 아니었나 한답니다.


"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경마공원(렛츠런 파크)"


주소 : 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경마공원대로 107

전화번호 : 1566-3333

영업시간 : 9:00 - 18:00 (야간 경기도 있음)

홈페이지 : http://park.kra.co.kr/seoul_main.do

특징 : 경마장, 건전한 도박문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