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누웨모루 거리”
제주도의 북쪽에 있는 제주시의 중심에는 “바오젠 거리”라는 곳이 있었습니다. 바오젠 거리는 과거에 중국인들이 많이 오는 곳이라고 해서, 제주 속의 작은 중국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한 곳인데요.
이제는 더 이상 바오젠 거리를 찾아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바로 바오젠 거리의 이름이 새롭게 변경되었기 때문이지요.
“바오젠 거리 명칭의 유래는?”
과거에 이 곳은 바오젠 거리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곳이었는데요. 바오젠 거리의 명칭은 과거 2011년 중국 보건제품을 판매하는 바오젠 그룹에서 나온 이름입니다.
과거 바오젠 그룹에서 우수 직원 인센트브 제도로 직원들에게 제주도 여행을 시켜준 것인데요. 이로 인해서 약 1만 1천 명의 여행단이 파견되었다고 하지요. 그로 인해서 제주도는 이에 대한 화답으로 이 곳을 “바오젠 거리”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바오젠 거리의 새로운 이름, 누웨모루”
하지만, 이후 사드 여파로 인해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제주도에 많이 찾아오지 않게 되었는데요. 이에 제주시에서도 이 곳의 명칭을 변경하기로 합니다.
그리고 공모전을 통해서 새로운 거리 이름을 선정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선정된 이름이 바로 “누웨모루”라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누웨모루 이름의 의미는?”
누웨모루는 “신제주 지형”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신제주의 지형이 누에고치가 꿈틀대는 형상으로 지역의 인재를 배출하고, 부자가 나는 명당자리를 뜻한다고 하는데요.
여기에서 나온 이름으로 “누웨모루”가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었고, 거리의 명칭으로 쓰이게 되었다고 하지요.
그러고 보니, 예전에 제가 이 곳을 방문했을 때인 2014년에는 바오젠거리라는 이름이 붙어있던 시기였는데, 이번에 다시 제주도 여행을 하다 보니, 명칭이 새롭게 변경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답니다. 비록 거리는 그대로이지만, 명칭이 새롭게 변경된 사례라고 할 수 있겠지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동, 누웨모루 거리”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동 272
특징 : (구) 바오젠 거리, 공모전으로 뽑힌 거리 명칭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