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삼무정신”

제주도의 “삼무정신”


제주도의 “삼무정신”


제주도의 제주시에는 “삼무공원”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증기기관차를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공원이기도 한데요.


이 곳의 이름은 “제주도”의 “삼무정신”에서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제주도는 예로부터 3가지가 많은 곳으로 유명했습니다. 그래서 “삼다도”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지요.




“제주도에서 많은 3가지로 인해 생긴 이름, 삼다도”


삼다도는 제주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3가지로 인해서 붙은 이름인데요. 이 세 가지는 바로 “돌, 바람, 여자”라고 합니다. 제주도는 예로부터 바람이 많이 부는 것으로 유명하고, 현무암 등의 돌을 많이 볼 수 있기도 하지요.


게다가 이 곳에서는 남자보다 여자를 더 많이 볼 수 있기도 했나 봅니다. 그래서, 위의 3가지로 인해서 “삼다도”라는 이름이 붙기도 했지요.






△ 제주도 삼무공원에 있는 증기기관차


“제주도에서 보기 힘든 3가지”


이렇게 제주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3가지가 있다면, 제주도에서 보기 어려운 3가지가 있기도 합니다. 정확히는 전혀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제주도에 없는 3가지, 이것을 삼무정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삼무는 바로 “무도, 무걸, 무대문”입니다.


1. 무도 : 도둑이 없다.

2. 무걸 : 거지가 없다.

3. 무대문 : 대문이 없다.


위의 3가지가 제주도에서 없는 것인데요. 무도는 제주도민들은 불의를 저지르지 않고 정직 순박하므로 도둑이 없다는 것을 합니다.


그리고, 무걸은 “근검절약, 자도 자립하는 정신이 강한 사람들이 많은 곳이 제주도”인지라, 제주도에는 거지가 없다고 하지요.


마지막으로 무대문은 대문이 없다는 것을 가리키는데요. 서로 신뢰감이 높고 협동심이 강한 제주도민들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 마지막 부분은 “대문”대신에 “정낭”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지요.


△ 증기기관차에 있는 어린이 도서관





△ 삼무공원의 화장실


“삼무정신이 깃든 삼무공원”


이러한 삼무정신으로 인해서 제주시에는 삼무공원이라는 조그마한 공원이 하나 있습니다. 이 공원에는 증기기관차가 하나 있기도 한데요. 제주도 주민들이 쉬어갈 수 있도록 조성된 공원이랍니다.


저도 이번에 다시 제주도를 방문한 김에 한 번 이 곳을 둘러보았는데요. 삼무공원은 예전과 마찬가지로 그 자리를 그대로 지키고 있는 모습이었답니다.


제주도 삼무공원 & 증기기관차 : http://theuranus.tistory.com/5073


삼무공원에 있는 증기기관차의 객실은 “어린이 도서관”으로 운영되기도 합니다. 이 도서관의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라고 하지요.


여기까지, 제주도의 삼무정신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기를 바랍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삼무공원”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동 270-5

전화번호 : 064-746-0227

운영시간 : 24시간

어린이 도서관 운영시간 : 10:00 - 16:00

특징 : 증기기관차가 있는 공원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제주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