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자동차검사소 "교통안전공단 고양 검사소"

일산 자동차검사소 "교통안전공단 고양 검사소"


일산 자동차검사소 "교통안전공단 고양 검사소"


자동차를 구입하면, 일정한 기건에 한 번씩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전국에 있는 "교통안전공단"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교통안전공단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자동차 정비소에서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신차의 경우 최초 등록일로부터 4년에 한 번, 그 이후부터는 2년에 한 번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렇게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신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최초 자동차 등록일로부터 "4년에 한 번"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4년이 지난 이후부터는 2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는 시간이 다가오면, 교통안전공단과 지역 차량등록사업소에서 검사 안내를 받으라는 우편물을 보내온답니다.


여기에는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에 대해서도 안내를 하고 있는데요.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앞뒤로 31일 이내로 검사를 받아야 하고, 이 기간에 검사를 받지 않으면 최고 30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답니다.


그러니, 기간이 되면 미리미리 자동차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지요.


△ 고양 자동차 검사소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확인 방법은?"


이렇게 일반적으로는 자동차 검사 시기가 다가오면 우편물을 보내오는데요. 하지만, 검사일이 다가오기 전에 내가 궁금해서 알아보고 싶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자동차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답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접속 : http://www.ts2020.kr

2. 메인 페이지에서 "자동차검사 - 날짜 조회" 클릭

3. "조회하기" 클릭 후, 차량 등록번호 &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검색"


이렇게 하면, 검사 유효기간과 만료일자가 나오는데요. 만료일자 기준으로 30일 이내까지 검사를 받으면 된답니다.



"정기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은?"


자동차 정기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은 곳곳에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이 있고, 주변에 있는 자동차 정비소에서도 할 수 있는데요. 가장 확실하고 저렴한 것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이 확실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이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지역별로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저는 가장 가까운 곳이 "일산"에 있는 "교통안전공단 고양 검사소"에서 받았습니다.



"인터넷으로 미리 예약을 하고 가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지정되어 있는 공단에서 자동차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인터넷으로 미리 예약을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제가 방문한 곳의 경우에는 굳이 예약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여, 그냥 방문했답니다. 방문해서 제법 기다리기는 했지만, 그래도 다행히 그리 오랫동안 기다리지는 않았답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은?"


그렇다면, 자동차 검사 비용은 어느 정도가 들까요? 이는 차종에 따라서 다른데요. 경차 15,000원, 소형 20,000원, 중형 23,000원, 대형 25,000원의 수수료가 든답니다.


그리고 혹시나 자동차 검사에 탈락하게 되면,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위의 비용을 그대로 청구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교환이 필요한 부품 등을 교환한 뒤에 다시 검사를 받으면 되는데, 이 때는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된답니다. 이미 한번 비용을 냈기 때문이지요.



"자동차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자동차등록증을 가져가야 한다."


자동차 검사를 받으러 갈 때는 자동차등록증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차를 몰고 검사소로 간 다음에, 접수대에서 자동차 검사를 받으러 왔다고 하면 되는데요. 이때, "자동차등록증"을 가져가야 하니, 잊어버리지 않고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자동차검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일산에 있는 자동차검사소를 방문했는데, 조금 외진 곳에 있어서 방문하기 힘들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괜찮았답니다.


"고양시 일산구, 고양 자동차검사소"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성석로 141

전화번호 : 031-977-3939

홈페이지 : http://www.ts2020.kr/main.do?retRef=Y&source=https://www.google.com/

특징 : 자동차 검사소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