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를 변호한다? “악마의 변호인”

악마를 변호한다? “악마의 변호인”


악마를 변호한다? “악마의 변호인”

영어 표현 중에는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말은 영어로는 “THE DEVIL’S ADVOCATE”으로 사용하고 있지요.


이번에는 이렇게 우리말 개념에는 없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사안에 대해서 회의적인 시각으로 비판하는 역할을 하는, 악마의 변호인”


악마의 변호인은 특정한 사안에 대해서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회의에 참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특정한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해서 일부러 이렇게 회의에서 한 사람을 “악마의 변호인”으로 지정해서 의견을 검증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 이러한 역할을 맡은 사람을 바로 “악마의 변호인, THE DEVIL’S ADVOCATE”이라고 칭한답니다.




“로마 가톨릭 교회의 시성식에서 등장한 악마의 변호인”



이러한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개념은 “로마 가톨릭 교회”의 시성식 과정에서 등장했습니다. 악마의 변호인은 법률을 담당하는 변호사로 교회의 권한에 의해서 임명이 되며, 시성식의 후보자에게 반대가 되는 권한으로 위임을 받는 역할로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특정한 후보에 대해서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후보를 검증하는 역할을 맡았던 것이지요.


“악마의 변호인에 반대되는 개념, 하나님의 변호인(THE GOD'S ADVOCATE)”



이렇게 한 명의 후보에 대해서 너무 회의적인 시각만 가지고 검증을 하려고 하면, 후보 입장에서는 상당히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후보를 돕는 역할을 하는 “악마의 변호인”에 반대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사람은 바로 “하나님의 변호인(THE GOD’S ADVOCATE)”이라고 칭하는데요. 이는 시성식의 후보에 찬성하는 역할을 취하는 사람을 가리킨답니다.


그래서 후보의 좋은 점을 부각해주고,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서 더욱더 집중하는 역할을 맡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악마의 변호인이(THE DEVIL’S ADVOCATE)이라는 영화가 있기도...”


이러한 악마의 변호인에 대한 내용을 담은 영화가 있기도 합니다. 영화 제목 역시도 “THE DEVIL’S ADVOCATE”인데요. 말 그대로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제목의 작품이랍니다. 이 영화 작품에서 악마의 변호인에 대한 내용이 잘 담겨있다고 하니, 이러한 영화를 한번 보는 것도 “악마의 변호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여기까지, “악마의 변호인”이라는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상식 & 노하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