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주차장 & 주차요금”

인천공항 “주차장 & 주차요금”


인천공항 “주차장 & 주차요금”


공항은 주로 도심에서 떨어진 곳에 있기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차를 가지고 공항을 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중교통이 활성화되어 있는 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하면 되겠지만, 대중교통으로 이용이 힘든 곳에 사는 사람들이 있기도 합니다.


특히, 제가 사는 파주의 경우에는 공항버스나 공항철도 등의 서비스를 하나도 이용할 수 없는데요. 그래서 공항에 갈 때는 항상 고민하게 됩니다. 서울까지 들어갔다가 공항에 가게 되면, 시간은 두배로 걸리지만, 그래도 돈을 아낄 수 있으니까요.




“인천공항 주차장과 주차요금”


그래서 항상 제가 공항에 가기 전에 고민하는 부분이 이것입니다. 공항에 차를 가져갈 것인가, 말 것인가.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인천공항 주차장과 주차요금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 인천공항 1터미널 교통센터로 향하는 길


“인천공항 단기 주차장과 장기 주차장”


우선, 인천공항에는 주차장이 크게 2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단기 주차장이고 다른 하나는 장기 주차장입니다. 말 그대로, 단기는 짧은 시간 주차장을 이용하는 분들을 위한 서비스이고, 장기 주차장은 주차를 오랜 시간 동안 하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이지요.


이렇게 단기 주차장과 장기주차장을 나누어 놓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단기 주차장은 공항에서 가까운 곳에 주차할 수 있는 대신 그 비용이 비쌉니다. 하지만, 장기주차장은 공항에서 조금 멀리 떨어져 있는 대신 이용료가 저렴한 편이지요.



△ 모노레일을 이용해서 갈 수 있는 1터미널 장기주차장


“단기 주차장과 장기 주차장의 주차 요금”


우선, 주차 요금부터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승용차”는 모두 “소형”으로 계산이 된답니다. 대형은 버스나 트럭과 같은 차량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단기 주차장 주차요금”


- 소형

    - 기본 30분 : 1,200원 (추가 15분 마다 600원)

    - 일 최대 주차요금 : 24,000원

- 대형 : 해당없음


“장기 주차장 주차요금”


- 소형

    - 시간당 1,000원

    - 일 최대 주차요금 : 9,000원

- 대형

    - 30분당 1,200원

    - 일 최대 주차요금 : 12,000원


“화물터미널 주차장”


- 소형

    - 최초 45분 무료

    - 추가 15분당 500원

    - 일 최대 주차요금 : 10,000원

- 대형

    - 최초 45분 무료

    - 추가 15분당 600원

    - 일 최대 주차요금 : 12,000원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장기 주차장의 경우에는 1시간당 주차요금으로 매겨지는데요. 1시간은 1분 단위로 계산이 되어서, 1분이라도 초과하게 되면 1,000원을 내야 합니다. 기계로 계산을 했더니 4시간 1분을 주차했다고 나오는데 5,000원을 내라고 하더라고요.




“장기 주차장의 위치”


단기 주차장의 경우에는 건물 내부에 있는 지하 주차장에 주차를 할 수 있는데요. 장기주차장의 경우에는 건물 밖에 있는 야외주차장에 주차를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나가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 편인지, 제가 방문했을 때는 장기주차장도 거의 항상 만차로 가득 차 있는 듯한 모습이었는데요. 그래도 잘 찾으니, 차를 한대 정도 주차할 공간은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모르니, 주차를 하고 해외여행을 가야 하는 경우에는 조금 서둘러서 주차를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지요.


△ 인천공항 전기차 충전소


“인천공항의 주차대행 서비스”


인천공항에서는 주차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제1터미널의 경우에는 “C&S자산관리”라는 회사에서 공식 주차대행업체를 맡고 있고요. 제2터미널의 경우에는 “AJ파크”라는 업체에서 맡고 있습니다.


이 주차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을 하고, 주차대행 접수장으로 가면 되는데요. 도로에 “주차대행”이라고 쓰여있는 방향을 따라가면 된답니다.


이용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차대행 서비스 이용요금”


일반 : 15,000원

경차 : 10,000원


△ 인천공항 모노레일 "용유역" 주차장


“인천공항에서 무료로 주차할 수 있는 곳은?”


여기까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주차장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인천공항을 당일치기로 다녀오는 경우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인천공항 모노레일 “용유역”에 있는 주차장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주차장은 24시간 개방이 되어 있는 듯하지만, 용유역 막차 시간이 지난 이후에도 차가 주차되어 있으면 아파트 경비실에서 붙이는 것과 같은 경고장을 차량에 붙이니 조심하셔야 할 것입니다.


인천공항 모노레일 용유역 : http://theuranus.tistory.com/5619


그리고 예전에는 무료로 이용 가능했던 “인천공항 화물청사역”에 있는 주차장은 더 이상 무료로 이용할 수 없고, 정기권이 있는 차들만 이용할 수 있는 정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인천공항 주차정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인천광역시 영종도 인천공항 주차장”


주소 : 인천 중구 공항로 271

전화번호 : 1577-2600

인천공항 주차 안내 페이지 : https://www.airport.kr/ap_lp/ko/tpt/parinf/parinft1/parinft1.do

특징 : 인천공항 주차 정보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