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 관측 프로그램 “스텔라리움”

천체 관측 프로그램 “스텔라리움”


천체 관측 프로그램스텔라리움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다 보면, 간혹 주변의 경치를 돌아볼 있는 여유조차 가질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낮에도 이렇게 하늘을 올려다보기 힘든데, 밤에 별자리를 보겠다고 하늘을 올려다보는 일은 더욱더 하기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시대입니다.


게다가 혹시나, 밤하늘의 별자리를 확인할 있는 여유가 생겼다고 하더라도, 대기 환경이 옛날만큼 좋지 않기에 하늘의 별자리를 보는 것도 쉽지 않은 시대가 되기도 했지요.




하늘의 별자리를 확인할 있는 프로그램


그래서 이번에는 이렇게컴퓨터 통해서 하늘의 별자리를 확인해볼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름은 바로스텔라리움(STELLARIUM)”이라는 프로그램이지요.


프로그램은 오픈소스로 제작된 프로그램인데요. 맨눈이나 쌍안경, 망원경으로 실제 3D 밤하늘의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 스텔라리움 스크린샷


다양한 별자리 관측소의 위치를 선정해서 있는 밤하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내가 있는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별자리 관측소를 통해서 밤하늘을 올려다볼 있기도 하지만, 다른 지역에 있는 별자리 관측소에서 하늘을 올려다볼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밤하늘에 있는 별자리마다 나름의 신화를 담고 있기도 한데요. 그래서 이렇게 신화 속에 등장하는 별자리들의 일러스트를 켜고 있기도 하답니다.


이렇게 하면, 신화에서 보았던 캐릭터들이 밤하늘의 어느 위치에서 어떻게 보이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을 있기도 하지요.


여기까지, 간단하면서 우리 삶에 크게 도움은 되지 않지만, 신기한 장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스텔라리움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천체 관측 프로그램, 스텔라리움(STELLARIUM)”


지원 운영체제 : 매킨토시, 윈도우즈, 리눅스, 우분투

분류 : 천체 관측 프로그램, 오픈소스 프로그램

특징 : 하늘의 별자리를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 https://stellarium.org/ko/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매킨토시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