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 관측 프로그램 “스텔라리움”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다 보면, 간혹 주변의 경치를 돌아볼 수 있는 여유조차 가질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낮에도 이렇게 하늘을 올려다보기 힘든데, 밤에 별자리를 보겠다고 하늘을 올려다보는 일은 더욱더 하기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시대입니다.
게다가 혹시나, 밤하늘의 별자리를 확인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고 하더라도, 대기 환경이 옛날만큼 좋지 않기에 하늘의 별자리를 보는 것도 쉽지 않은 시대가 되기도 했지요.
“하늘의 별자리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그래서 이번에는 이렇게 “컴퓨터”를 통해서 하늘의 별자리를 확인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한 번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 이름은 바로 “스텔라리움(STELLARIUM)”이라는 프로그램이지요.
이 프로그램은 오픈소스로 제작된 프로그램인데요. 맨눈이나 쌍안경, 망원경으로 본 실제 3D 밤하늘의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 스텔라리움 스크린샷
“다양한 별자리 관측소의 위치를 선정해서 볼 수 있는 밤하늘”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내가 있는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별자리 관측소를 통해서 밤하늘을 올려다볼 수 있기도 하지만, 다른 지역에 있는 별자리 관측소에서 하늘을 올려다볼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밤하늘에 있는 별자리마다 나름의 신화를 담고 있기도 한데요. 그래서 이렇게 신화 속에 등장하는 별자리들의 일러스트를 켜고 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이렇게 하면, 신화에서 보았던 캐릭터들이 밤하늘의 어느 위치에서 어떻게 보이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을 할 수 있기도 하지요.
여기까지, 간단하면서 우리 삶에 크게 도움은 되지 않지만, 신기한 장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스텔라리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천체 관측 프로그램, 스텔라리움(STELLARIUM)”
지원 운영체제 : 매킨토시, 윈도우즈, 리눅스, 우분투 등
분류 : 천체 관측 프로그램, 오픈소스 프로그램
특징 : 하늘의 별자리를 볼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 https://stellarium.org/ko/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