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NTFS 드라이브 읽고 쓰기

맥에서 NTFS 드라이브 읽고 쓰기


맥에서 NTFS 드라이브 읽고 쓰기


맥은 윈도우와 다른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FAT” 시리즈의 형태가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NTFS” 파일 시스템이 있기도 하지요.


맥에서는 과거에는 “HFS+”를 사용하다가 2016년을 기점으로 “APFS” 포맷으로 완전히 변경되었습니다. “APFS”는 “APPLE FILE SYSTEM”의 약자라고 하지요.




“맥 파일 시스템 HFS+/APFS에서는 “NTFS” 포맷의 파일을 쓸 수 없다.”


이렇게, 파일 시스템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인 경우에는 서로 읽고 쓰는데 큰 무리가 없지만, 맥과 윈도우 간에는 호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맥에서는 “NTFS”로 포맷된 디스크의 파일을 읽을 수만 있고, 쓸 수가 없는데요. 마찬가지로, 윈도우에서는 맥에서 사용하는 “HFS+” 혹은 “APFS”를 읽거나 쓸 수가 없습니다.


물론, 이 두 파일 시스템 외에 그 중간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는 “FAT” 시리즈로 포맷을 한 디스크는 양쪽에서 서로 다 읽을 수 있지만, FAT는 파일 안정성에서 단점을 보이는 파일 시스템인지라 OS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FAT 형태로 포맷하면, 맥과 윈도우 양쪽에서 모두 호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FAT” 시스템을 이용하면 맥과 윈도우 양쪽에서 큰 문제없이 호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파일을 서로 공유하거나 이동할 때, “FAT” 포맷의 USB 드라이브 등을 이용해서 파일을 이동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하지만, FAT32의 경우 단점이 있는데, “4기가” 바이트 이상의 파일을 한 번에 저장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된 디스크에는 4기가 이하의 파일만 넣을 수가 있답니다. 남은 용량이 얼마이냐에 상관없이 한 파일의 최대 용량이 4기가를 넘지 못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 있는데, 바로 “EXFAT”라는 포맷입니다. 이 포맷을 이용하면, 4기가 이상의 파일도 옮길 수 있지요. 하지만, 여전히 “파일 안정성”의 문제는 그대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맥과 윈도우에서 서로 파일을 무난하게 교환하고 싶다면, “EXFAT”로 포맷한 “USB” 드라이브 등을 이용하면 될 것입니다.




“맥에서 NTFS를 읽고 쓸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


이렇게 맥에서는 원래는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된 드라이브를 읽기만 할 수 있습니다. 그곳에 있는 파일을 복사해서 가져올 수만 있고, 열어서 볼 수 있기만 할 뿐, 파일을 지우거나 저장하지는 못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단점 역시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NTFS” 형태로 포맷된 드라이브에 쓸 수 있는 기능을 첨부해주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PARAGON NFTS FOR MAC”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좋지만, 유료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격은 약 20달러 정도인데, 프로그램 설치만 하면, “NTFS” 파일 시스템의 파일을 복사하고, 지울 수 있게 됩니다.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Mounty"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NTFS 쓰기 프로그램”


하지만, 여기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MOUNTY”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 역시도 설치만 하면, 맥에서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된 드라이브를 읽기 및 쓰기까지 가능하도록 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한 뒤, 설치를 하면, 상태 바에 “마운티” 아이콘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상태에서 “NTFS”로 포맷된 드라이브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감지한답니다. 여기에서 “읽기-쓰기” 모두 가능하도록 사용할 것인지 물어보는데요. 여기에서 당연히 “SURE”를 클릭하면, 읽기 및 쓰기가 동시에 가능하게 된답니다.


여기까지, 맥에서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된 드라이브에 읽기 및 쓰기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맥에서 NFTS 쓰기를 돕는 프로그램”


분류 : 파일 시스템, 프로그램

MOUNTY 다운로드 바로가기 : https://mounty.app/

PARAGON NTFS FOR MAC 다운로드 바로가기 : https://www.paragon-software.com/home/ntfs-mac/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매킨토시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