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 마카오 7박 9일 “여행 지도 & 경비”

이번 2019년 3월 2일부터 3월 10일까지 7박 9일 홍콩, 마카오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사실, 3월 2일에 출발하는 비행기는 인천공항을 7시 35분에 출발해서, 홍콩 공항에 11시 30분 정도에 도착하는 항공편이었고, 10일 귀국하는 비행기는 12시 40분에 출발하는 항공편이어서, 사실상은 7박 7일의 여행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여행이었습니다.

“홍콩 & 마카오 여행 일정”

아무튼, 다행히도 여행은 큰 탈없이 무사히 다녀오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간단하게 여행 일정을 돌아보는 내용과 제가 다녀온 곳을 지도에서 살펴보는 그런 내용을 담은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여행의 구성은 저는 첫 4박은 홍콩 도심 지역에서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마카오로 이동해서 마카오에서 2박을 하면서 마카오를 둘러보고, 마지막 1박은 다시 홍콩으로 돌아와서 홍콩 디즈니랜드에서 1박을 하고, 마지막 날은 란타우 섬을 돌아본 뒤, 공항에서 다시 귀국하는 일정을 짰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지요.

1. 홍콩 공항 입국 - 침사추이 이동(AEL 이용)

2. 침사추이 게스트하우스 3박

3. 홍콩 사이잉푼 “라마다 하버뷰 호텔” 1박

4. 홍콩 셩완 페리 터미널 - 마카오 페리 터미널 이동 (페리 이용)

5. 마카오 반도 “올레 런던 호텔” 2박

6. 마카오 HZMB 터미널 - 홍콩 HZMB 터미널 이동 (강주아오대교 버스 이용)

7. 홍콩 란타우섬 “디즈니스 헐리우드 호텔” 1박

8. 홍콩 란타우섬 여행

9. 홍콩 공항 출국 - 인천공항 이동

이렇게 간단하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7박이나 되는 일정의 여행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러 과정을 거쳐서 여행을 하게 되었네요.

제가 방문했던 각각의 지역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 첨부하는 여행 지도를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홍콩 중심지역

“홍콩 & 마카오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작성한 지도”

홍콩 & 마카오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저는 여러 곳에서 정보를 모아서 지도를 미리 작성해두었습니다. 구글 “내 지도” 만들기 기능을 통해서 만든 지도인데요.

아래와 같이, 홍콩 여행을 하면서 가볼 만한 곳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색상은 기본적으로 제가 사용하는 색상 코드를 사용하는데, 특히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는 곳은 야간에도 갈 수 있는 곳을 뜻합니다.

홍콩은 야경이 멋진 도시인만큼 밤에도 갈만한 곳이 많이 있으니, 이렇게 미리 정리를 해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제가 홍콩 여행 전에 작성한 지도는 아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홍콩 & 마카오 여행 전에 작성한 지도

“홍콩 & 마카오 여행 후에 작성한 지도”

이렇게 여행 전에 가볼만한 곳을 정리해두었지만, 당연히 시간 관계상, 그리고 체력 관계상 모든 곳을 돌아보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아래에는 제가 이번 여행을 한 뒤에 직접 다녀온 곳을 정리해둔 지도가 있기도 하지요.

제가 하나하나 포스팅 한 곳을 하나의 지도에 모아서 보기 편하게 만들어놓은 지도입니다. 각각의 장소를 눌러보면, 링크가 있는데, 링크를 통해서 각 장소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저의 경험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홍콩 & 마카오 여행 후에 작성한 지도

“홍콩 & 마카오 여행 경비”

이번 홍콩 & 마카오 여행 경비를 한번 산정해보도록 할 텐데요. 7박 9일의 일정이었지만, 의외로 지출이 크지는 않았습니다. 크게 사치를 하지 않았고, 여러 곳을 둘러보는 위주의 여행을 하게 되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하지요. 아무래도 이번이 홍콩과 마카오 지역을 돌아보는 첫 여행이어서 더욱더 그런 것이 아닐까 합니다.

아래에서 제가 쓴 금액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편은 아시아나 항공을 이용했고, 숙박은 처음에는 저렴한 숙박지에서 점차 좋은 곳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1. 아시아나 항공 항공권 : 220,000 KRW

2. 홍콩 침사추이 “레인보우 로지” 게스트하우스 3박 : 21,436 KRW X 3 = 64,308 KRW

3. 홍콩 사이잉푼 “라마다 홍콩 하버뷰” 1박 : 73,821 KRW

4. 마카오 반도 “올레 런던 호텔” 2박 : 59,617 KRW X 2 = 119,234 KRW

5. 홍콩 란타우 섬 “디즈니스 헐리우드 호텔” 1박 : 235,160 KRW

6. 플레이 와이파이 “홍마유심” 8일/8GB: 15,900 KRW

7. 여행자 보험 9일 : 9,635 KRW

8. 홍콩 옥토퍼스 카드 (인천공항 수령) : 6,900 KRW

9. 홍콩 공항철도 AEL 왕복티켓 : 18,400 KRW

10. 홍콩 - 마카오 터보젯 페리 편도티켓 : 21,400 KRW

11. 마카오 오픈탑 나이트 버스 투어 : 17,100 KRW

12. 옹핑 360 란타우 섬 & 바다 가이드 투어 : 26,100 KRW

13. 마카오 타워 입장권 : 14,000 KRW

14. 홍콩 빅토리아 피크트램 + 마담투소 + 전망대 : 40,700 KRW

15. 마카오 - 홍콩 HZMB 버스 편도 : 65 MOP (약 9,300 KRW)

16. 홍콩 디즈니랜드 입장권 1일 : 619 HKD (약 90,000 KRW)

17. 홍콩 달러 3500 HKD 환전 : 500,000 KRW

이 정도로 지출이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이 중에서 환전해간 3500 HKD는 식비와 기타 교통비, 기념품 구입비 등으로 모두 소진을 했고, 귀국할 때는 8 MOP(마카오 화폐)와 20센트의 홍콩 화폐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 마카오 코타이 지역

"마카오에서는 홍콩 달러를 사용할 수 있지만, 홍콩에서는 마카오 파타카를 사용할 수 없다."

재미있는 것은 마카오에서는 홍콩 달러를 사용할 수 있는데, 홍콩에서는 마카오의 화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결국 마카오에서 마지막 식사를 하고 받은 8 MOP의 마카오 동전은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기념으로 간직하고 있지요.

그리고, 불가피하게 현금 결제가 되지 않아서 카드 결제를 해야 했던 곳도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사용한 카드 금액은 약 50,000원 정도가 되지요.

그래서 이렇게 정리해보면 총합은 1,430,137원이 나왔습니다. 약 150만 원 정도의 금액으로 나름 오랜 기간 잘 다녀왔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 정도면, 아마도 홍콩 & 마카오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실 만한 자료가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디즈니랜드만 가지 않았다면, 더욱더 여행 경비를 줄일 수 있었답니다. 디즈니랜드의 지출 폭이 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