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주 “이미지 사용 중지 요청드립니다.”

김민주 “이미지 사용 중지 요청드립니다.”


김민주 “이미지 사용 중지 요청드립니다.”


블로그를 오랜 시간 동안 운영을 하다 보니, 간혹 이상한 메일이 많이 옵니다. 이상한 내용을 담은 영어 메일이 오기도 하고, 한글로 쓰인 메일이 전달되기도 하는데요.


간혹, 한글로 쓰여 있긴 하지만, 번역기를 돌린 듯한 느낌이 드는 이상한 문체의 메일이 오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최근에 받은 이상한 이메일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이미지 사용 중지 요청드립니다.”라는 제목의 편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미지 사용 중지 요청드립니다.”


저는 갑자기 뜬금없이, “이미지 사용 중지 요청드립니다.”라는 제목의 편지를 받게 되었는데요.


내용은 이러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포토그래퍼로 작업하고 있는 김민주라고 합니다

제가 힘들게 만든 캐릭터는 무료가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하가 통보없이 이것을 쓰시면

저작권 법률에 위반됩니다

저도 많이 다른 작가들의 사진물를 이용 해봤기 때문에 이해합니다

그렇지만, 지금부터 이 사진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저희가 원본과 귀하가 쓰고 있는 이미지를 보내겠습니다.

체크하고 다음부턴 조심해 주십시오.


이런 내용과 함께, 아래에 “원본이미지.egg” 파일이 첨부되어 있었는데요. 사실, 저는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는 모두 유료 사이트를 이용해서 다운로드해서 사용하거나, 저작권 무료 이미지 저장소를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어서, 이 편지를 받고 나니 다소 의아했습니다. 게다가 문체 역시도 번역기를 돌려서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뭔가 이상하다 싶었는데요.


그래도 혹시나 싶어서,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압축을 해제해보았는데, 알고 보니, 이 편지는 “스팸”이었습니다.


△ 글을 작성한 뒤에 다시 전송된 "성 유리"라는 이름의 사람이 보낸 이메일 (역시 트로이 목마)


“첨부파일은 트로이 목마에 감염된 파일”


첨부되어 있는 파일은 “EGG”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로, 알집을 이용해서 압축을 해제할 수 있는데요. 압축을 해제하면, 이상한 파일이 하나 등장합니다.


이미지 파일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실행파일로 되어 있어서, 이미지가 열리지 않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의 정체는 “트로이 목마”였는데요.


쉽게 생각하면, 컴퓨터를 바이러스에 감염시키는 파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파일을 열어보고 당황했는데, 파일이 이상하다는 것을 눈치채고, 바로 백신을 다운로드해서, 파일을 날려버렸습니다.


저는 “김민주”라는 이름으로 위와 같은 편지를 받았는데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비슷한 사례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이런 편지를 뜬금없이 받았다면, 우선 먼저 관련 내용으로 검색을 해보시고, 파일은 함부로 열지 마시기 바랍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작가의 말/정보 & 소식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