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2 영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 이유

#I2 영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 이유


#I2 영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 이유


“BASIC GRAMMAR IN USE” 해설 글을 시작하기 전에는 “영어문법이란?”이라는 제목의 글로 “영문법”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을 밝힌 바 있습니다.


관련 글에서 영어 문법은 무엇이고, 누가 만든 것이고, 영어라는 언어가 가지는 대표적인 속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풀어서 설명한 바 있습니다.


영어는 대표적인 고립어로, 단어와 단어를 조합하는 순서가 중요한 언어라고 이야기를 했던 바 있습니다. 그래서, 마치 영어는 “조립식 언어”의 형태를 가진다고 했었지요.


영어 문법이란? : https://theuranus.tistory.com/3911


“영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 이유?”


이번에는 영문법이 갖는 기본적인 속성 외에, 영어 공부를 하면서 영문법을 함께 공부하면 왜 효율적인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영문법은 말 그래도 “영어의 문법”입니다. 문법은 쉽게 생각하면 문장을 만드는 법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문장을 만드는 법칙을 알게 되면, 단어만 바꿔서 조합을 하게 되면, 다양한 표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법을 모른다면, 모든 것을 하나하나 처음부터 터득해야 합니다. 공부의 신으로 불리는 강성태 씨는 이 내용을 이렇게 비유하기도 합니다.


야구나 축구 경기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 야구 규칙이나 축구 규칙을 하나도 듣지 않은 채, 야구 혹은 축구 경기만 계속 보면서, 규칙을 하나하나 깨우쳐가는 것을 상상해보라고 하지요.


이 경우에는 물론, 계속해서 경기를 보다 보면, 어느 정도의 규칙은 귀납적으로 유추가 가능하겠지만, 모든 것을 직접 하나하나 경험해가면서 습득하려고 하면 너무나도 많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그리고 일부, 애매한 규칙이나 경기에서 자주 적용되지 않는 규칙의 경우에는 아무리 오랜 시간을 들여서 알아내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영어 공부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어 문장을 만드는 규칙을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계속해서 영어에 노출이 되어서 자연스럽게 영어 문법을 터득하게 된다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영어권 국가가 아닌 대한민국에서 이런 방식으로 영어를 터득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영어를 외국어로 공부하는 국가의 입장에서 현실적인 방법”


우리나라처럼, 일상생활에서는 영어를 거의 전혀 사용하지 않고, 업무 혹은 시험용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국가의 경우에는 영어 공부에 한계가 있습니다. 매일 24시간 영어에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기에,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할 텐데, 그나마 효율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영어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그 뼈대를 가지고, 다른 단어를 넣고 활용하는 방식으로 나가는 것이 그나마 빠르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 역시도 쉽지는 않습니다. 오랜 시간을 할애하고, 거의 대부분의 영문법에 능숙해져야 오를 수 있는 경지이지요.


하지만, 영문법을 전혀 공부하지 않는다면, 영어를 정복하는 일은 더욱더 힘들어질 것입니다. 건물을 지을 때, 지반 공사를 탄탄하게 해야 높은 건물을 올릴 수 있는 것처럼, 영어에서는 영문법을 탄탄하게 다져놓으면, 다채로운 표현을 활용하면서 영어 실력을 꾸준히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머 인 유즈 중급으로 다지는 영문법”


아무튼, 이번에도 그래머 인 유즈 중급편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이렇게, 들어가는 글에 이어서, 영문법을 공부해야 할 것 같은 동기를 부여하는 글을 한 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GRAMMAR IN USE INTERMEDIATE” 교재의 경우, 영문법을 배우는데 최고의 교재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효과적인 교재인 것은 확실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이 교재로 차근차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부터 본격적으로 “영문법”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