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 (-ING / DO)

#I4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 (-ING / DO)


#I4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 (-ING / DO)


이번에도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 둘을 놓고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에서 다루었던 내용과 동일한 내용을 다루고 있답니다.


아직까지는 “GRAMMAR IN USE INTERMEDIATE”의 워밍업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어서, BASIC과 비교해서 크게 차이나는 부분이 없습니다.



“BASIC에서 본 내용과 크게 차이가 없는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


간단하게 예전에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고 넘어가라는 의미로 보면 되지요. 그리고, 앞에서 배운 내용이라고 해서 여기에서 빼고 설명하기도 애매합니다. 12가지의 시제를 모두 보고 넘어가야 하는데, 일부 시제를 앞에서 공부했다고 빼버리면 곤란하니까요.


그래서, 이 부분은 이전에 제가 설명했던 글을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 링크가 있지요.


영어의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3917



#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의 핵심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가 가지는 핵심을 비교해보면, 간단합니다. 기본 시제가 가지는 속성은 바로 "일반적인 사실"을 나타내는 것이지요. 과거부터 지금까지 죽 이어지고 있는 일반적인 사실을 가리키는 용도로 사용된답니다.


반면에, "진행 시제"는 특정한 순간에 집중한답니다. 지금 무언가 일어나고 있는 일에 집중하고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이지요. 사실, 기본 시제와 진행시제가 가지는 내용은 이것이 핵심이랍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기본 시제 = 일반적인 사실

진행 시제 = 특정한 순간에 집중



# WHAT ARE YOU DOING? / WHAT DO YOU DO?


그래서, 위의 두 가지 차이를 가장 확연히 드러내는 문장이 바로 위와 같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똑같이 "DO"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었는데요. 하나는 기본 시제로 작성된 문장이고, 다른 하나는 진행 시제로 작성된 문장이지요.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같은 "DO"라는 동사를 사용해서 만든 표현이지만, 위 두 문장이 가지고 있는 내용은 전혀 다르답니다. 바로 "시제"가 가진 속성에서 이러한 차이가 나는 것이지요. 위의 두 문장의 의미를 한 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답니다.


"WHAT ARE YOU DOING?" = 너 지금 뭐해? ☞ 지금 무언가를 하는 사실에 집중한 표현

"WHAT DO YOU DO?" = 일반적으로 무엇을 하십니까? = 직업이 무엇입니까? ☞ 일반적으로 행하는 사실에 집중한 표현


바로, 진행 시제로 사용된 문장은 특정한 순간에 집중한 내용으로 "지금 이 순간에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묻는 표현이라고 한다면, 두 번째 기본 시제로 쓰인 문장은 일반적으로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 문장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평소에 무엇을 한다는 것은 주로 "직업"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두 번째의 문장은 "직업을 묻는 문장"으로 사용되는 표현이지요.


여기까지,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를 비교하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1 - 4"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