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1 현재 완료 시제 (HAVE P.P)

#I11 현재 완료 시제 (HAVE P.P)


#I11 현재 완료 시제 (HAVE P.P)


그래머 인 유즈(GRAMMAR IN USE) 중급에서 살펴보는 현재 완료 시제인 “HAVE P.P” 형태 역시도 “초급”에서 살펴본 내용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예전에 살펴본 내용이긴 하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이렇게 교재에 등장하고 있으니,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와 관련된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현재 완료”


우선 현재 완료는 현재와 관련된 과거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주된 포인트입니다. 과거에 시작한 어떤 일이 현재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어떤 것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문법이지요.


이러한 내용이 잘 드러나는 문장이 바로 “Diego has worked here for 5 years.”와 같은 문장으로, 해석을 해보면, “디에고는 여기에서 5년간 쭉 일해왔다.”는 의미를 가지는 문장입니다.


그래서, 과거의 경험 역시도, 우리의 경험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기에, “어딘가에 (살면서) 가본 적이 있나요?”와 같은 질문을 하는 경우에도 “HAVE P.P” 형태를 이용해서 질문을 만드는 편이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Have you ever been to New York?” (뉴욕에 가본 적 있습니까?)

“We have been to LA, but we haven’t been to New York.” (우리는 LA에는 가봤지만, 뉴욕에는 가보지 못했습니다.)

“How long have been in Korea?” (한국에는 얼마나 오래 머물렀나요?)

“Since Tuesday.” (화요일부터요.)


이런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지요. 이런 내용이 이전에 우리가 “초급(BASIC)”에서 살펴본 내용입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만나볼 수 있습니다.


#B16 HAVE P.P “현재 완료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3926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조금 더 언급하고 있는 내용들”


그래도 이번에는 초급에서 살펴본 내용에 “중급” 교재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을 조금 더 추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재에서 추가로 언급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JUST / ALREADY / YET

2. 이미 지난 과거의 한 시점의 경우 (LAST NIGHT, TWO YEARS AGO, YESTERDAY)

3. 특정한 기간 지정 (RECENTLY, IN THE LAST FEW DAYS, SINCE BREAKFAST, TODAY, THIS MORNING 등)

4. THE FIRST TIME … HAS HAPPENED.


정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지요.


“현재 완료 시제와 JUST, ALREDY, YET”


첫 번째 내용은, 현재 완료 시제에서 “JUST, ALREADY, YET”과 같은 부사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JUST의 경우에는 “지금 막”과 같은 의미를 첨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ALREADY는 “이미”, YET은 “아직”이라는 의미를 첨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예문들을 살펴볼 수 있겠지요.


“Are you hungry? No, I have just had lunch.” (배고프니? 아니, 지금 막 점심 먹었어.)

“Don’t forget to mail the letter. I have already mailed it.” (편지 부치는 거 잊지 마. 나 이미 편지 보냈어.)

“Has it stopped raining yet?” (비가 아직도 안 그쳤어?)


이렇게, 부사를 첨가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JUST, ALREADY의 경우에는 HAVE P.P의 HAVE 뒤, P.P 사이에 위치하고, YET의 경우에는 문장 끝에 위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책에서는 전달하고 싶었던 것 같네요.



“과거의 한 시점과는 조합할 수 없는 현재 완료”


현재 완료 시제는 말 그대로 “현재” 완료이기 때문에, 단순히 과거의 한 시점을 지목하는 영어 표현과는 조합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표현으로는 “LAST NIGHT, TWO YEARS AGO, YESTERDAY”와 같은 표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과거의 한 시점이 현재까지 이어지지 않고, 과거에서 끝나는 경우에는 “현재 완료” 시제와 결합할 수 없습니다.


현재와 전혀 상관이 없는 일이니까요. 그래서 이 경우에는, 현재 완료 시제를 쓰는 것이 아니라, 단순 과거 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It snowed yesterday.” (어제 눈이 내렸다.)

“I started my new job two weeks ago.” (2주 전에 새로운 일을 시작했다.)

“Where were you at 3:30 yesterday?” (어제 3시 30분에 어디에 있었어?)



“현재에 관련된 특정한 기간과 조합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에 관련된 특정한 기간의 경우에는 현재 완료 시제와 조합이 가능합니다. 이런 표현으로는 아래와 같은 표현들이 있지요.


1. RECENTLY = 최근에

2. IN THE LAST FEW DAYS = 최근 며칠 사이에

3. SINCE BREAKFAST = 아침 식사 이후로

4. TODAY = 오늘


위와 같은 표현들은 특정한 기간을 가리키지만, 현재와 관련된 기간이기에 “현재 완료 시제”와 조합이 가능합니다.


“Have you heard from Brian recently?” (브라이언 최근 소식 들었어?)

“I’ve met a lot of people in the last few days.” (최근 며칠 사이에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We haven’t seen each other for a long time.” (우리는 오랜 시간동안 만나지 못했다.)

“I have drunk four cups of coffee today.” (나는 오늘 커피 4잔을 마셨다.)



“THE FIRST TIME… HAS HAPPENED = 처음으로 ~하다.”


이러한 “HAVE P.P”가 가진 속성을 이용해서, “처음으로. 하다.”라는 표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형태는 바로 “THE FIRST TIME, … HAVE P.P”라는 형태이지요.


교재에서는 “운전을 처음으로 하다.”라는 내용이 소개가 되었는데요. 이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It is the first time I’ve driven a car.” (운전한 지 처음입니다. = 처음으로 운전합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내용을 이용해서, 두 번째, 세 번째와 같은 말을 만들 수 있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 IT IS THE FIRST TIME, S + HAVE P.P = 처음으로 ~ 하다.

2. IT IS THE SECOND TIME, S + HAVE P.P = 두 번째로 ~ 하다.

3. IT IS THE THIRD TIME, S + HAVE P.P = 세 번째로 ~ 하다.


교재에 있는 예문을 그대로 보면, 이렇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Sarah has lost her passport again. It is the second time this happened.” (사라는 여권을 또 잃어버렸다. 이건 벌써 두 번째다.)

“Eric is calling his girlfriend again. This is the third time he has called her tonight.” (에릭은 여자친구에게 또 전화한다. 이건 오늘 밤에 벌써 3번째다.)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다루고 있는 현재 완료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교재 “UNIT 7-8”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