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20 과거 완료 진행 “HAD BEEN -ING”

#I20 과거 완료 진행 “HAD BEEN -ING”


#I20 과거 완료 진행 “HAD BEEN -ING”


우리말에는 없고 영어에는 있는 독특한 시제인 “과거 완료” 시제에 대해서 앞에서 살펴보았는데요. 여기에 “-ING” 형태가 붙어서 “과거 완료 진행 시제”라는 것도 가능합니다.


현재 완료 시제에 “-ING”라는 형태가 붙어서, 현재 완료 진행이라는 시제가 있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할 수 있지요.



“과거 완료 진행 시제, HAD BEEN -ING”


과거 완료 시제의 개념 역시도 현재 완료 진행 시제와 완전히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형태가 “HAVE” 대신에 “HAVE”의 과거 형태인 “HAD”가 쓰이면서, 시간이 과거로 이동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표현은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과거보다 더 과거의 시점에 일어난 어떤 일이 과거의 한 시점까지 영향을 준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아래와 같은 상황으로 설명하고 있지요. “어제 아침에 내가 일어나서 창밖을 봤을 때, 해는 떠 있었지만, 땅은 젖어 있었다. 이전에 비가 왔었다.(It had been raining.)”


이렇게 위에서 보는 것처럼 과거에 일어난 어떤 것이 과거의 한 시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시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땅이 젖어있는 것”으로 과거에 일어난 어떤 것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용했지요.


교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예문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en the boys came into the house, their clothes were dirty, their hair was untidy and one of them had a black eye. They had been fighting.” (그 소년들이 집에 들어왔을 때, 그들의 옷은 더러웠고, 머리를 헝클어져 있었고, 한 명은 눈에 멍이 들었다. 그들은 그 이전부터 싸웠다.)

“I was very tired when I got home. I had been working hard all day.” (내가 집에 왔을 때, 굉장히 피곤했다. 나는 그 이전부터 계속해서 열심히 일했었다.)



“현재 완료 시제와 과거 완료 시제의 비교”


교재에서는 현재 완료 시제와 과거 완료 시제에 대해서 비교하고 있기도 한데요. 현재 완료와 과거 완료의 성격은 같은데, 단지 말하는 시점만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예문으로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hope the bus comes soon. I have been waiting for 20 minutes.” (나는 버스가 빨리 왔으면 좋겠다. 벌써 20분동안 버스를 기다렸다.)

“At last the bus came. I had been waiting for 20 minutes.” (마침내 버스가 왔다. 나는 버스를 20분동안 기다렸다.)

“James is out of breath. He has been running.” (제임스는 숨이 가쁘다. 그는 계속 달려왔다.)

“James was out of breath. He had been running.” (제임스는 숨이 가빴다. 그는 그 이전부터 계속 달려왔다.)



“WAS -ING(과거 완료)와 “HAD BEEN -ING(과거 완료 진행”의 비교”


그리고, 교재에서는 과거 진행 시제와 과거 완료 진행 시제를 비교하기도 합니다. 과거 완료 진행 시제의 경우에는 과거의 한 시점에만 집중하는 반면, “과거 완료 진행 시제”의 경우에는 과거보다 더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과거의 한 시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가리키지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과거 완료 진행 시제”가 가리키는 범위가 더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It wasn’t raining when we went out. The sun was shining. But it had been raining, so the ground was wet.” (우리가 밖에 나왔을 때는 비는 오지 않고 있었지만, 해가 떠서 비추고 있었다. 하지만, 그 이전에 비는 왔었다. 그래서 땅은 젖어 있었다.)

“Cathy was sitting in an armchair resting. She was tired because she had been working very hard.” (캐디는 의자에 앉아서 쉬고 있었다. 그녀는 굉장히 피곤했는데, 그 이전부터 일을 굉장히 열심히 해왔기 때문이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완료 진행 시제도 일종의 진행 시제 인지라,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는 사용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현재 완료 진행 시제 역시도 일종의 진행시제가 포함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기에 진행 시제로 사용할 수 없는 동사는 이 시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동사들의 경우에는 이전에 살펴본 바 있으니,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보시면 될 것입니다.


#B9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 : https://theuranus.tistory.com/3919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소개된, “과거 완료 진행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교재를 기준으로는 “UNIT 15”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