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3 BE ABLE TO / MANAGE TO

#I43 BE ABLE TO / MANAGE TO


#I43 BE ABLE TO / MANAGE TO


조동사 “CAN”과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다른 표현으로는 “BE ABLE TO”라는 표현과 “MANAGE TO”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두 표현은 모두 “CAN”이 가지는 기본 의미인 “… 할 수 있다.”와 같은 의미를 지니는 표현입니다. 그런데, 위의 두 표현은 “CAN”과의 사용법은 다소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그 사소한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CAN = … 할 수 있다. / BE ABLE TO = … 할 수 있다.


위의 세 가지 표현은 모두 “할 수 있다.”는 의미를 전달하는 표현입니다. 사용법도 모두 같습니다.


1. CAN + 동사원형

2. BE ABLE TO + 동사원형

3. MANAGE TO + 동사원형


이렇게 3가지 표현은 모두 뒤에 동사원형을 취하는 형태로 쓰이게 되지요. 그리고 의미도 모두 “… 할 수 있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하지만, 용법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이는데, 위의 3가지 표현 중에서 “CAN”이 가장 기본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 할 수 있다.”는 내용을 전달할 때 쓰이는 것이지요.


반면, “BE ABLE TO / MANAGE TO”의 경우에는 보다 특정한 상황에서 쓰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상황을 묘사할 때, “BE ABLE TO / MANAGE TO”라는 표현이 쓰이는 것이지요.


“일반적인 상황에서 “… 할 수 있다.”는 의미로 쓰이는 CAN”


우선 CAN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 할 수 있다는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에 자주 사용됩니다. CAN의 과거형인 COULD 역시도 기본 의미는 “… 할 수 있었다.”로 의미가 같은데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예문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My grandfather could speak five languages.” (우리 할아버지는 5개 국어를 할 줄 아셨다.)

“As soon as I walked into the room, I could smell gas.” (방에 들어서자마자, 가스 냄새를 맡을 수 있었다.)

“We were totally free. We could do what we wanted.” (우리는 완전히 자유로웠다. 우리가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었다.)


이렇게, 위와 같이 다소 일반적인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CAN / COULD”입니다.



“다소 구체적인 상황에서 사용하는 BE ABLE TO / MANAGE TO”


반면에 BE ABLE TO / MANAGE TO와 같은 표현은 다소 구체적인 상황에서 주로 쓰이는 편입니다.


교재에서는 아래와 같은 예문이 나오는데요. 아래와 같이 다소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 할 수 있었다는 내용을 담아내는 경우에 “BE ABLE TO / MANAGE TO”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The fire spread through the building very quickly, but fortunately everybody was able to escape.” (불길은 건물을 타고 빠르게 번졌지만, 다행히도 모든 사람들이 건물을 탈출할 수 있었다.)

“We didn’t know where David was, but we managed to find him in the end.” (우리는 데이비드가 어디에 있는지 몰랐지만, 결국 그를 찾아낼 수 있었다.)

"Ted and Geoff participated in football match yesterday. They both played very well, but in the end they were not able to lead their team to win." (테드와 제프는 어제 축구 경기에 참여했는데요. 두 선수 모두 열심히 했지만 결국 팀을 승리로 이끌지는 못했습니다.)


“다른 조동사와도 함께 사용이 가능한 BE ABLE TO / MANAGE TO”


“BE ABLE TO”와 “MANAGE TO” 표현의 경우에는 조동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형태인지라, 다른 “조동사”와 조합을 해서 사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다른 조동사란, “WILL”과 같은 조동사를 떠올려 볼 수 있지요. 그래서, WILL과 조합해서 사용하면, “… 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미래적인 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nly a few applicants will be able to apply for the job." (소수의 지원자들만이 그 일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You will be able to learn all about court etiquette." (궁궐 예절에 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 “BE ABLE TO / MANAGE TO”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