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68 SUBJUNCTIVE (미국식)

#I68 SUBJUNCTIVE (미국식)


#I68 SUBJUNCTIVE (미국식)


이번에는 조언에 관한 독특한 영문법 두 번째 글입니다. 앞에서는 “INSIST, SUGGEST, RECOMMEND” 등의 동사가 쓰이는 경우에 “THAT” 이하의 주어의 자리에 “SHOULD 동사원형” 형태가 쓰이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는 영국에서 쓰이는 문법의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미국식은 이와 또 다르답니다.


#I67 SUBJUNCTIVE와 “SHOULD” (영국식) : https://theuranus.tistory.com/6172


앞에서 살펴본 문법 내용의 경우에는 위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BJUNCTIVE 미국식의 경우”


조언에 관한 독특한 영문법, 미국식의 경우에는 영국식과는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취하는 편입니다.


마찬가지로, 아래의 동사들을 사용할 때, 독특한 형태로 쓰이게 되는 것인데요. 먼저 동사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UGGEST : 제안하다.

INSIST : 주장하다.

RECOMMEND : 조언하다.

PROPOSE : 제안하다.

DEMAND : 요구하다.


물론, 위에 언급한 기본적인 동사들 외에도 앞에서 살펴본, 아래와 같은 동사에도 적용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의 동사들이 쓰임 빈도가 더 높은 편이지요.


ADVISE : 조언하다.

ASK : 요구하다.

COMMAND : 명령하다.

DESIRE : 갈망하다.

REQUEST : 요구하다.

URGE : 충고하다.



“미국식 영어에서 쓰이는 형태”


이러한 동사들이 쓰이는 경우, 미국식에서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쓰입니다.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긍정문) S + 조언의 의미를 담은 동사 + THAT + S + 동사원형 : 나는 주어가 … 했으면 한다.

(부정문) S + 조언의 의미를 담은 동사 + THAT + S + NOT + 동사원형 : 나는 주어가 … 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영국식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점이라면, SHOULD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그런데, 문제가 3인칭 주어와 같은 경우가 오는 경우에도 “동사원형”이 쓰입니다. 마치, 중간에 보이지 않는 “SHOULD”가 있는 것 같은 형태이지요.


“I suggest that she speak louder.” (나는 그녀가 말을 더 크게 했으면 한다.)

“I recommend that she speak louder.” (나는 그녀가 말을 더 크게 했으면 한다.)


이렇게, 위와 같이 일반적으로는 “SHE” 다음에는 “SPEAKS”라는 형태로 동사가 쓰이는데, 기본 법칙을 무시하고, “SPEAK”의 형태로 동사원형으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장을 보고 난감해하지 않으려면, 영어에서 예외적으로 이러한 형태로 쓰이는 문장도 있다는 것을 살펴보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식의 경우, 영국식에서 “SHOULD”가 빠진 형태”


그래서 이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조언”의 의미를 담은 동사를 사용하면서 “THAT…” 절을 이용해서 “다른 누가 … 했으면 좋겠다.” 혹은 “…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라는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에 미국식의 경우에는 영국식의 문법에서 “SHOULD”를 생략하고 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조언에 관한 특별한 문법”, “SUBJUNCTIVE”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