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76 수동태 “현재 / 진행 / 완료 시제”

#I76 수동태 “현재 / 진행 / 완료 시제”


#I76 수동태 “현재 / 진행 / 완료 시제”


이번에는 계속해서 시제와 결합하는 수동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앞에서 살펴본 내용에서 살을 붙여가는 내용으로, 혹시나 앞에서 작성한 “수동태와 시제” 관련 글을 보지 않으셨다면, 꼭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I75 수동태 “수동태와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6181



“현재 시제에 관련된 수동태”


이번에는 이렇게 시제와 결합하는 수동태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살펴볼 텐데, 가장 기본이 되는 시제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시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영어의 12시제에서 현재 시제는 “기본 / 진행 / 완료” 시제와 결합한다는 것을 언급했는데요. 그래서 현재 시제라고 하더라도 총 3가지의 형태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시제의 수동태”


1. 기본 : BE + P.P

2. 진행 : BE + BEING + P.P

3. 완료 : HAVE + BEEN + P.P

4. 완료 진행 : 없음


이러현 형태로 만들어지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하나씩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본 시제의 수동태의 경우”


가장 먼저 살펴볼 기본 시제의 수동태의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BE + P.P”의 형태로 만들어지는데요. 현재 시제이므로 “BE”동사는 주어에 맞춰서 “AM/ARE/IS” 중의 하나가 오게 될 것입니다.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This room is cleaned everyday.” (이 방은 매일 치워진다.)

“I am not invited to parties very often.” (나는 일반적으로 파티에 초대받지 못한다.)

“Many accidents are caused by careless driving.” (부주의한 운전에 의해 많은 사고가 발생한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이 되는 내용이니 그리 어렵지 않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


“현재 진행 시제의 경우”


그렇다면, 이번에는 진행 시제의 경우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능동문의 진행 시제는 “BE + -ING”의 형태로 쓰입니다. 그래서, 수동문에서는 “BE + -ING” 형태와 “BE + P.P”의 형태가 결합해서 “BE + BEING + P.P”의 형태가 쓰이게 됩니다. 수동문의 “BE + P.P”의 “BE”가 “진행 시제”의 “-ING”으로 들어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리해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능동문 현재 진행 시제 : BE + -ING

수동문 현재 진행 시제 : BE  + -BEING + P.P


그럼, 이 패턴을 가지고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Someone is cleaning the room at the moment.” (누군가 지금 방을 치우고 있다.) ☞ 현재 진행 시제 능동문

“The room is being cleaned at the moment.” (지금 방이 치워지고 있다.) ☞ 진행 시제 수동문


이렇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쓰인 예문을 더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There is somebody walking behind us. I think we are being followed.” (누군가 우리 뒤를 따라오는 것 같아. 우리는 미행당하는 것 같아.)



“현재 완료 시제의 경우”


그럼, 이번에는 현재 완료 시제의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능동문의 현재 완료 시제는 “HAVE P.P” 형태로 쓰이는데, 수동문은 “BE P.P”의 형태로 쓰이게 되지요. 그래서 이것도 두 가지가 결합하게 되어서,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됩니다.


능동문 현재 완료 시제 : HAVE P.P

수동문 현재 완료 시제 : HAVE BEEN + P.P


HAVE P.P의 시제에 “BE + P.P”가 결합해서, “HAVE BEEN P.P”의 형태가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수동문의 “BE P.P”에서 “BE” 부분이 “HAVE P.P”의 “P.P”로 들어가서 생겨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번에도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 room looks nice. Someone has cleaned it.” (방이 굉장히 좋아 보인다. 누가 방을 치웠다.) ☞ 현재 완료 시제 능동문

“The room looks nice. It has been cleaned.” (방이 굉장히 좋아 보인다. 방이 치워졌다.) ☞ 현재 완료 시제 수동문


위와 같이 수동문으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예문을 더 살펴보도록 하지요.


“Have you heard? The trip has been cancelled.” (들었어? 여행이 취소됐대.)

“Have you ever been bitten by a dog?” (강아지한테 물린 적 있나요?)


여기까지, “수동문”이 현재 시제에서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과거 시제와 미래 시제에서 쓰이는 다양한 수동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