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75 수동태 “수동태와 시제”

#I75 수동태 “수동태와 시제”


#I75 수동태 “수동태와 시제”


영어의 능동태와 수동태는 큰 두 가지 서술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동태의 경우에도 영어의 시제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GRAMMAR IN USE”의 경우에는 영어의 12시제론을 바탕으로 쓰인 책인지라, 12가지의 시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수동태 역시도 이러한 12가지 시제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영어의 12시제와 수동태”


능동문이 12가지의 시제와 결합할 수 있으니, 수동문 역시도 당연히 12가지의 시제와 결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영어의 12시제는 “현재 / 과거 / 미래”의 3가지 시간에 “기본 / 진행 / 완료 / 완료 진행”이라는 4가지 요소를 결합해서 만들어집니다.


이 내용은 앞에서 자세히 살펴본 바 있고, 각각의 시제가 가진 의미와 속성에 대해서 살펴본 바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됩니다.


#I3 영어의 12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6096



“12시제와 결합하는 수동태”


하지만 수동태의 경우에는 마지막의 “완료 진행 시제”와 결합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이는 수동태는 마지막이 P.P 형태로 끝이나야 깔끔한데, 진행 시제가 포함이 되어 버리면, -ING 형태로 끝나기 때문에 애매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수동태로 조합이 되는 시제는 총 9가지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지금부터 12시제에서 9가지 시제와 결합하는 수동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면 내용이 길어질 수 있으니, 이번에는 기본적으로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다음 이어지는 글에서 “현재 / 과거 / 미래” 시제로 나누어서 각각의 형태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제로 쓰인 수동태의 경우”


문장은 “This room is cleaned.”를 기본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현재 시제부터 살펴보도록 하지요.


(현재 기본) : “This room is cleaned.”

(현재 진행) : “This room is being cleaned.”

(현재 완료) : “This room has been cleaned.”


현재 시제의 문장의 경우 위와 같이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형태의 경우에는 이어지는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시제로 쓰인 수동태의 경우”


그럼 이번에는 과거 시제로 쓰인 형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기본) : “This room was cleaned.”

(과거 진행) : “This room was being cleaned.”

(과거 완료) : “This room had been cleaned.”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미지막으로 미래 시제로 넘어가 보도록 하지요.



“미래 시제로 쓰인 수동태의 경우”


(미래 기본) : “This room will be cleaned.”

(미래 진행) : “This room will be being cleaned.”

(미래 완료) : “This room will have been cleaned.”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복잡한 시제가 결합할수록 복잡한 형태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실제 사용에서는 간단한 패턴을 주로 많이 볼 수 있으니,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런 패턴을 만들어 내는 것도 가능하구나 하는 정도를 알아두면 되는 정도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럼, 이어지는 글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