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24 접속사 / 전치사 “BEFORE / AFTER”

#I124 접속사 / 전치사 “BEFORE / AFTER”

#I124 접속사 / 전치사 “BEFORE / AFTER”


예전에 “BEFORE / AFTER”라는 단어를 “가정법” 부분에서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IF를 사용하는 가정법과 비교를 하면서 가정법과 비슷한 느낌을 가지는 “WHEN”을 사용한 표현을 살펴볼 때, WHEN 자리에 대신 넣을 수 있는 표현으로 “BEFORE / AFTER”을 함께 살펴본 것이지요.


#I34 가정법 “WHEN을 사용하는 경우” : https://theuranus.tistory.com/6139



“접속사로도 쓰이고, 전치사로도 쓰이는 BEFORE / AFTER”


이번에는 사실 대단한 내용은 아닙니다. “BEFORE / AFTER”와 같은 표현의 경우에는 “접속사”로 쓰이기도 하고, “전치사”처럼 쓰이기도 하는 것을 언급하고 가자는 것이지요.


앞에서 우리는 전치사는 명사 앞에서 쓰이는 것으로 배웠습니다. 그리고 접속사는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것이라고 살펴본 적이 있지요.


그래서 결론은 간단합니다. “BEFORE / AFTER”는 뒤에 “명사” 하나만 덜렁 사용해도 되고, 문장을 써주어도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중간단계인, “동명사”를 사용해서 이어 줄 수도 있습니다. 이 내용이 바로 교재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핵심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



“Before the meal, I phoned Sarah.” (식사 전에 나는 사라에게 전화했다.)

“Before going out, I phoned Sarah.” (나가기 전에 나는 사라에게 전화했다.)

“Before I go out, I phoned Sarah.” (나가기 전에 나는 사라에게 전화했다.)


이렇게, 3가지의 형태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교재에서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AFTER”를 사용해서도 아래와 같이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After lunch, I phoned Sarah.” (점심 식사 이후에 나는 사라에게 전화했다.)

“After having lunch, I phoned Sarah.” (점심 식사 이후에 나는 사라에게 전화했다.)

“After I had lunch, I phoned Sarah.” (점심 식사 이후에 나는 사라에게 전화했다.)


모두 같은 내용인데, 위와 같이 여러 가지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GRAMMAR IN USE”에서 소개하고 있는 “BEFORE -ING / AFTER -ING”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송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